소비상품 상하이 소매시장 진출 시의 신중한 경로 선택

July 20, 2012

상하이 소매시장에는 다수 업무 경영방식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백화점, 쇼핑센터, 일반 슈퍼마켓, 대형 슈퍼마켓, 전문점, 전문매장, 전문 대형매장, 이외에 유명 호텔의 로드샵 등이 있다. 각기 다른 업무 경영 방식에는 각기 다른 장단점과 특징이 있는데, 이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1. 대형 업자 경로(The Super retail channel)
 
일반 슈퍼마켓, 종합 대형마트(즉, 대형 매장)과 편의점을 가리킨다. 빠르게 움직이는 해외 소비상품(일상생활 소비상품 종류)는 대형 업자 경로로 진출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 세 종류의 업무 경영방식의 소비자는 차이가 있다.
 
1) 종합 대형 마트(Superstores or hypermarkets). 주로 지역 사회 내에 개설하는데, 이러한 대형매장은 각 주민들의 단지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주민들이 쇼핑하는 데 편리성을 제공한다. 대형매장 면적은 크고, 상품 종류가 다양하고, 도전적인 성격이 강하고, 충분한 경쟁을 통하여 상품 판매가가 비교적 저렴하기에, 단지 내 주민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특히나 평일 저녁과 주말에 고객 유동량이 매우 많다. 대형매장 체인점 방식으로 경영하기 때문에,  그들의 유통망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어서 대부분들의 공급업자들에게 있어 이러한 대형업자를 통해 공급하면 신속하게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그러나 대형매장은 규모가 있어서 우세한 편이지만, 가격 흥정과 결제 면에서는 공급업자들 대부분이 약세를 면하기 어렵다.
 
경영 면적이 비교적 큰 일부 대형 매장은 단지형 쇼핑센터 발전 추세가 있다. 이는 종합적인 자유 대형마트가 핵심으로써, 주변에 매장을 임대하거나 음식점, 커피숍 등 소매 전문점, 전문 매장 등을 오픈하는 것이다. 일부는 중산층 단지에 위치하는 대형마트에는 백화점화의 추세가 있다. 슈퍼마켓 내 백화점 방식의 악세사리, 브랜드 매장 개설, 브랜드 레스토랑 설립, 디지털 카메라와 핸드폰 등 전자상품 판매, 시계, 패션의류, 고가의 건강식품 판매 등이 이루어 진다.
 
해외 소비상품은 이러한 작은 매장을 빌려 전문점 혹은 식당을 오픈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형매장은 충분한 인기를 끌기 때문이다.
 
현재 상하이에는 180여 개의 대형매장이 있다. 외자 매장이 많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Carrefour, RT Mart, E-Mart, Metro, Lotus, Auchan, Tesco and Walmart 등이 있다. 중국 내륙 마트로는 Century Mart, Nonggongshang, GMS 와 Wen feng-Mart 등이 있다.
 
2) 편의점(Convenience stores). 편의점은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데, 주로 단지, 비즈니스 단지, 대중교통 이용 장소 등에 분포되어 있고 24시간 영업이다. 편의점 고객은 주로 젊은이가 대다수이며, 특히 비즈니스 사원들이 애용한다. 편의점 이용자들은 즉석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해 한다. 예를 들어, 도시락, 삼각김밥, 컵라면, 즉석오뎅, 과자, 음료, 잡지 및 책, 일상용품 외에 공과금 지불 서비스 등이다. 편의점 상품의 판매가는 대형매장과 일반 슈퍼마켓에 비해 비싼 편이고 이윤은 비교적 높다. 현재 상하이에는 4,600 여개의 편의점이 있고, 주로 Haode, Kedi, Lawson, Quick, Family Mart, 7-11, Good Friend, C-store와 Maling Aquarius 등이 있고 상하이 시 중심에 편의점 분포가 밀집되어 있다.
 
3) 일반 슈퍼마켓(Supermarkets). 일반 슈퍼마켓의 상품 종류와 가격은 대형 매장에 못 미치는 수준이고, 편의점 대비 영업시간과 편리성 방면에서 경쟁에서 밀리는 상황이다. 양측에서의 압력 때문에, 일반 슈퍼마켓은 현재 업종 형태를 전환하고 있다.
 
첫째, 상위층 중심으로의 발전. 수입상품과 고급식품 중심으로 경영하면서 고수입자 혹 해외국적 거주자(상하이 상주인구 중 외국인은 20여 만 명이다) 혹은 유학파(해외유학 혹은 취업귀국) 등 상위층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City Shop과 Vanguard가 있다. 둘째, 신선함으로의 발전. 신선한 식품 위주의 경영 방식이다. 셋째는 테마형 발전. 어느 한 대분류의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경영 방식이다. 예를 들어 Watsons는 약품과 화장품 계열 상품 중심으로 경영하고 있다.
 
상하이에는 현재 2600여 개의 일반 슈퍼마켓이 있다. 주로 Lianhua, Hualian, Nonggongshang, Jieqiang, Jiadeli, Jiajia Le, Watsons and City Shops.
 
 
2. 백화점(Department Stores)


상하이의 백화점은 기본적으로 멀티형 백화점, 럭셔리 백화점, 트렌드 백화점, 테마 백화점, 단지 백화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단지 백화점은 주로 주민 아파트 단지와 외곽 신설 타운 등 주변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멀티형 백화점 규모는 비교적 크고, 경영 구조는 쇼핑 중심화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푸동의 No.1 Yaohan, 난징루와 시장루 입구에 있는 New World City가 있다. 럭셔리 백화점에는 Jiu Guang 백화점, Isetan과 Xujiahui의 오리엔탈 쇼핑센터 등이 있으며, 뉴 홍치아오의 Takashimaya는 건설 중이다. 트렌드 백화점에는 Pacific 백화점, Parkson와 Printemps 등이 있다. 영업 면적이 비교적 작은 백화점에는 테마 중심으로 경영하며, 예를 들어 부인 용품 매장이다. 해외 소비상품이 단지 백화점에 진출하는 것은 비교적 용이하고 반면에 도시 백화점에 진출하는 것은 다소 어려워 매장 하나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물론 국제적인 명품은 예외며 백화점들은 오히려 입점시키기 위해 서로 경쟁하며 오히려 특혜를 주기까지 한다.
 

3. 쇼핑센터(Shopping centres)
 
최근 상하이 쇼핑센터는 신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고, 지금은 이미 80 여 곳이 있으며 일부는 건설 중이고 앞으로 해마다 약 10 곳의 쇼핑센터가 오픈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 중심의 구역은 이미 희소한 상태이며 앞으로의 쇼핑센터들은 주로 뉴 타운 지역 및 외곽 지역에 건설될 것이다. 시 중심의 쇼핑센터는 주로 중상층 소비그룹을 타켓으로 삼고, 단지 및 외곽 쇼핑센터들은 대중 소비 위주로 경영하고 있다.
 

4. 유명 호텔의 매장(Ground-level malls at star-rated hotels)
 
특1급 혹은 4성급 호텔 내의 1층 매장들, 일부는 로드샵 이다. 해외 소비상품은 호텔에 입점하는데, 첫째 이미지 디스플레이 목적으로, 상품의 가치를 나타내며 장차 백화점 등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함이다. 둘째 호텔에서 상시적으로 각종 회의가 열리는데, 때로 선물을 준비해야 할 때가 있다. 셋째 호텔 투숙객들이 선물을 구매하기도 하기에 호텔 지상 매장의 상품들은 즉각적인 필요를 만족시키는 데 안성맞춤이다. 예를 들어, 상하이 와이탄의 Pennisula 호텔, 난징시루의 Portman 호텔의 로드샵에는 대부분 명품 브랜드 상품들이 진열되어 있다. 상하이 소비자는 익숙치 않는 중고가 브랜드(의류와 소모품)는, 시 중심의 백화점과 쇼핑센터에 진출하는 게 상대적으로 어렵기에, 우선 최고급 호텔의 1층 매장에 입점하여, 상품 스타일, 문화, 가치 등을 전시하여, 소비자와 업자에게 인식시킨 후, 백화점으로 진출한다.
 

5. 전문점(Specialty and exclusive stores)
 
해외 소비상품은, 쇼핑센터, 배화점 내 오픈한 전문매장에서도 접할 수 있고, 로드샵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인기 여부는 위치한 지역과 주변환경들로 결정된다. 최근 상하이 패션의류 전문점이 신속하게 발전되고 있고, 주로 패스트 패션의류 종류들로, ZARA, H&M, C&A, UNIGLO, MANGO 등이 있다.
 
6. 전문 대형매장(Specialty hypermarkets)
 
주로 대분류 상품을 경영으로 분류된다. 상하이 가전제품 대형매장에는 Gome, Suning, Yongle, Media Markt가 있고, 가구 대형매장에는 주로 Jisheng Welborn, Red Star Macalline, Yuexing, Chun Shen Jiang 등이 있고, 가정용품에는 주로 Hola, Ikea 등이 있으며, 건축 자재 인테리어 대형 매장에는 주로 Haomaijia, B&Q, Home 900 등이 있다.
 

7. 매장 외 판매(Non-store operations)
 
최근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소비자들이 자주 사용하고, 상하이 시장에 새로이 진출하는 해외 브랜드들은 그 영향력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르다. 예를 들어 전자 비즈니스 혹은 TV홈쇼핑이 있다.
 

8. 카탈로그 매장(Catalogue Physical Stores)
 
영국 Argos의 카탈로그 매장과 비슷한 방식이다.
 
해외 소비상품이 상하이 진출하는 데 있어서 직접 소매업자를 통한 대리 판매 방식도 있고, 대리점에게 도매 공급 방식도 있고, 직접 매장 운영 방식도 있다. 쇼핑센터나 대형매장에서 매대나 장소를 이용해 판매하는 방식도 있다. 음식점(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커피숍, 디저트 가게 등), 서비스 종류(뷰티 헤어점, SPA, 헬스 등)는 보통 직접 오픈 혹은 장소 임대하여 경영하기도 한다. 대리판매는 보통 계약제로 대금 납입하고, 전문 매대 오픈은 영업액 공제 혹은 한도액 보증 정도(백화점에서는 보통 더 높은 수익을 취하려 한다)를 기반으로 하며, 아울렛 매장 오픈은 임대료 지불한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홍콩경제무역개황 (출처 : HKTDC)

July 26, 2015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