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콩 그룹 영국 Wales & West Utilities 매입

청콩 (Cheung Kong) 건설은 에너지 전기 건설, 대주주 청콩 실업 및 리카이싱 모금회는 합작하여 영국 Wales & West Utilities(WWU)을 매입하였다. 매입가는 영국달러 6.45억 달러로 77.53억 홍콩 달러에 달하며, 청콩 건설, 에너지 전기 건설, 청콩 실업에서 각기 24.5억 홍콩달러 자금을 내고, WWU 채무를 공동 부담하기로 하였고, 기업 가치는 총 235억 불에 달한다.

청콩 기업의 매입 참여가 평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인지 여부에 대해서, 청콩 기업 부이사 CEO 겸 청콩 건설 부주석 예더췐(葉德銓) 응답하기를, 청콩 기업 평가 향상이 매입 목적이 아니지만, 매입 참여로 인해 확실히 평가에 유리하다고 했다. 그리고 영국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때문에 부동산 업무에 대한 투자를 감소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청콩 건설, 에너지 전기, 청콩 실업 및 리카이싱 모금회는 각기 WWU에 30%, 30%, 30%, 10% 권리를 지니게 되고, 합작의 주된 원인은 세금 배분때문이다.

바로 수익 배분 가능 예상

청콩 건설 이사 CEO 간칭린(甘慶林)은, 어제 새벽 0시 10분에 계약이 체결됐고, 주석 Victor Li(李澤鉅)는 어제 오후 그룹원과 함께 샴페인 축배를 들었다. 홍콩 회계 기본 규칙대로 계산하면, WWU는 과거에 줄곧 이익을 낳았었다. 9월말에 매입 완료 후에 바로 이익 배분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 프로젝트의 투자수익률을 밝히지 않았으나, 과거 동종 프로젝트와 흡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주 청콩 건설 중간 업적 보고서에 따르면 북부 기체네트워크로 인한 순이익이 홍콩달러 3.71억불이며, 16% 상승했다. 증권계에서는 이 프로젝트로 인해 13% 혹은 그 이상의 투자 수익률을 획득할 수 있을 거라고 보고 있다.

발표에 따르면, WWU는 오늘 3월말까지의 연말세금 후 7.58억 불 손해를 입었다. 청콩 건설 최고 재무관리자인 천라이순(陳來順)은, 영국 회계 규칙에 따르면, 이자 지출은 반드시 시가로 장부에 기입해야 하고, 설비 변경 지출 또한 손익표장부에 기입해야 하나, 홍콩 장부 기입 방식은 다소 다른데, 설비 변경 지출은 자본화할 수 있고 자산으로 장부에 기입할 수 있고, 그 후에 분납 배부할 수 있어, 홍콩 회계 규칙에 따르면 이익이 창출 된다.

청콩 건설 및 에너지 전기는 6월 말에 수중 현금은 각기 60억불 및 80억불을 지니고 있었고, 매입 자금 지불 후에 청콩 부채비율은 7%에서 11%로 증가되고, 에너지 전기건설 부채율은 32%에서 36%으로 증가했다.

WWU 매입 시 유럽연합 위원회 심사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독점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다. 간칭린(甘慶林)은, 만일 소유한 북부 기체 네트워크의 소수 권리를 줄여야 한다면, 청콩 그룹에서는 이 또한 받아들일 수 있으나, 권리 감소에서 관할 규제권까지 상실하게 된다면, 청콩 재무팀은 Macquarie건설 재무팀에게 WWU 매입을 중단시킬 권한이 있으며, 또한 어떠한 배상도 할 필요가 없다. 청콩 건설이 순조로이 매입을 완성한다면, 영국 내 천연가스 및 배송 네트워크 마켓 점유율은 20%에 달할 것이라고 했다.

청콩 실업은 어제 98.1불에, 0.9% 하락으로 마무리 되었다. 청콩 건설은 어제 거래를 일시정지하고, 예더췐은 거래 일시정지와 주식 한정판매과 관련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였고, 한정판매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에너지 전기 기업은 1.5% 하락한 59.25불로 장을 마쳤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