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ha Tin 부동산 부족. 내륙 학생 Fan Ling 임대 쟁탈

Fan Ling 센터 지난 달 12 건 성사. 내륙 학생 90% 차지

최근 홍콩 내 대학의 내륙 학생 수 및 비율이 급상승하고 있는데, 학교 측은 충분한 기숙사를 제공하기 어려워, 사립 주택 시장에서 주택 임대 쟁탈까지 해야 하는 상화이다. 그 중 인기 많은 Sha Tin의 Sha Tin The City One은 지난 달 주택 임대 성사 건수의 50% 이상이 내륙 학생의 임대로 이뤄졌으며, 이 지역에는 30 여 곳의 임대 건 밖에 안 남아 있다. Sha Tin 임대 만료 긴급 예정 및 임대료 급상승으로, 부동산 대리점은 일부 내륙 학생이 북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으며,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Fan Ling 임대 쟁탈이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 Fan Ling 센터는 지난 달에 임대가 12건 성사됐고, 그 중 90% 정도가 내륙 학생이 임대했고, 본래 Sha Tin에서 임대했던 학생들이 계약 만료로 인해 Fan Ling으로 이사한 사례가 파악 됐다.

대학 교육부 지원 위원회 통계 자료에 따르면, 1996~1997년 홍콩 내 대학에 재학 중인 내륙 학생 수는 겨우 791인이지만, 2011년에서 2012년까지 인원 수가 이미 10배 증가된 8936명이 되었다고 한다. 기숙사 부족 현상으로, 다수 내륙 학생은 교외 지역에서 임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주로 지하철 역 근처의 건물을 선호하며 Sha Tin 지역이 가장 선호하는 곳이다.

내륙 학생 수 지속적 증가

Midland 부동산 데이터에 따르면, Sha Tin City One 에 108 건 임대 계약이 성사되었고, 그 중 내륙 학생이 반 이상 차지했으며, 같은 지역 Sha Tin 센터 Gwong Ning 건물 아래층 H동에는 1.28만불로 각 Sq.ft당 36불인 3명의 내륙학생이 356 Sq.ft. 공동 거주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본래 업주는 올해 3월에 208만 불에 이 건물을 매입했는데, 내륙학생의 수요을 미리 파악하고 방 하나는 방 3개로 나눠 리모델링 한 후에 부동산 시장에 내놓았으며, 투자 수익율이 7할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Hang Seng 관리학원 원장인 So Wai Man Raymond(蘇偉文)는 일전에, 최근 일부 내륙 가장들이 자녀들이 홍콩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수 백만을 들여 집을 매입해 자녀들이 살 수 있도록 준비하기도 했으며, 자녀들 졸업 후에는 부동산 임대에 사용토록 할 계획을 가진 부모들이 있다고 한다.

최근 Sha Tin 건물 임대료는 내륙학생의 쟁탈전이 갈수록 심해져, 일부 내륙학생은 재임대하여, 북쪽 지역으로 이전하기도 한다. 최근 Fan Ling Flora Plaza 3동 고층 F호실은 551Sq.ft 로, 최근 두 명의 내륙 학생이 9000불로 공동 임대했으며, sq.ft당 16.3불이며, 최근 임대가 중 최고가이며, 이 두 명 내륙학생은 Sha Tin에서 거주하다가 계약 만료로 Fan Ling으로 이전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Fan Ling 센터 5곳도 남지 않아

지난 달 Fan Ling 센터는 12건의 임대 성사를 이뤘으며, 내륙학생 세입자 비율이 90%에 달하며, 그 중 D동 아래층 6호실, 668Sq.ft인 곳에 최근 중문대학의 3명의 내륙학생이 1.2만불을 주고 공동임ㄷㅐ했고, 우선 반 년의 임대료를 주고 임대했으며, 각 sq.ft당 18불에 달하며, 내륙학생이 대대적으로 임대 쟁탈하기에, 현재 Fanling 센터 임대 건수가 이미 5곳도 남지 않았다고 한다.

Sha Tin과 Fan Ling 이외에, 근처 Tuen Mun Ling 대학 근처의 Parkland Villas에, 내륙학생이 이 건물 임대 비율이 최대 30%에 달하며, 이 건물 임대 시장에 내놓은 건 수가는 10곳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비록 최근 각 대학교에서 신 기숙사 확장 공사를 진행 중이기는 하지만, 사립대학은 이익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내륙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내륙학생의 임대쟁탈 상황은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것이라고 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