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온라인 쇼핑 추세 현황

중국 내륙 인터넷이 갈수록 보급화되면서, 온라인 판매 플랫폼과 상품 종류의 다양화가 가미되고, 전자 결제와 상품 배송의 옵션들이 갈수록 안정화되고 있어, 온라인 구매가 트렌드가 되고 있고, 온라인 쇼핑의 시장 규모 또한 신속히 증가하고 있다. 2011년 말까지, 내륙 인터넷 사용자가 5.1억명을 초과했으며, 보급율은 38%애 달하며, 그 중 온라인 쇼핑 사용자는 약 1.9억 명 정도이다.

홍콩 무역발전국의 부수석 경제전문가 치우리핑(邱麗萍)은, 일부 성숙된 소비시장과는 상대적으로 내륙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훨씬 더 좋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PricewaterhouseCoopers(PwC) 조사에 따르면, 내륙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빈도는 유럽 대륙 소비자의 3배, 미국과 영국 소비자의 2배이다. 이는 아마도 내륙 국토 면적이 광활하기 때문일 것이고, 소수의 대기업 혹은 국제 브랜드만이 전국을 커버할 수 있는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고,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기타 도시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PwC는, 내륙 2,3급 도시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1급 도시에서 오픈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라고 했다. 온라인 판매가 내륙에서 여전히 발전 단계에 놓여 있지만, 온라인 구매 사용자 비율은 이미 2007년 22%에서 2011년 38%로까지 상승했다.

중국은 전자 비즈니스 정책에 지지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온라인 판매 발전 촉진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 공업과 정보화 부서 "전자 비즈니스 12.5 발전 계획"의 목표에 따라, 온라인 구매 거래액이 "12.5 계획" 말기에는 사회 소비 판매 총액의 4.1%를 차지하며, 2015년 9% 목표 달성까지, 내륙 온라인 구매 성장 잠재력은 눈여겨 볼 만 하다.

온라인 구매 사용자의 특징

iResearch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중국 내륙 온라인 구매 사용자의 남성의 비율은 여성보다 높은 걸(52:48)로 나왔다. 온라인 구매 사용자는 18-30세의 젊은이였으며, 60.8%를 차지한다. 그러나 18세 이하의 온라인 구매 사용자 비율은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내륙 온라인 구매 사용자가 온라인 구매를 선택하는 주된 요인을 살펴 보면, '리테일 샵 대비, 가격이 저렴해서'가 48.4%를 차지했고; 그 다음 '편리 신속, 집까지 배송'이 25.7%를 차지했고, '종류가 다양해서'가 13.1% 를 차지 했다.

내륙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은 주로 수입이 비교적 낮은 젊은 청년 세대들이었고, 약 반 정도의 사용자 월 수입은 1,000~3,000위안 정도였다. 그러나 젊은 청년들은 가정적인 부담이 없기에 분배 가능한 수입 비율이 상대적으로 비교적 높기에, 구매력이 약한 것도 아니다. 주의할만한 점은, 월수입이 5,000위안 이상의 온라인 구매자 비율은 2010년 9.7%에서 2011년에는 13.7%로 상승했다.

치우리핑은, 내륙 온라인 구매자 수익이 상승하고, 소비 잠재력이 향상되고 있고, 중고급의 상품 수요가 증가될 가능성이 있기에, 중국 내륙의 온라인 구매 시장으로의 개척도 눈여겨 볼 만 한다.

사이트 검색의 습관

최근 소비자들은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방식이 바뀌었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은 구매 사이트에 익숙치 않아서, 바이두, 혹은 소호 등의 일반 검색엔진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혹은 상품을 검색해야만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일부 쇼핑 사이트들, 예를 들어, 타오바오 사이트, 징동 쇼핑몰(京東商城) 등 이미 일정한 인지도가 있어서, 소비자들은 직접 쇼핑 사이트로 접속하고, 쇼핑 사이트 내의 검색 도구를 이용해 자신이 필요로하는 상품 혹은 브랜드를 검색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치우리핑은, 온라인 구매 경험이 1년이 채 안된 소비자들은 쇼핑 전에, 검색엔진 사이트를 통해 검색하는 경향이 있는데, 온라인 구매 경험이 증가할 수록, 더 많은 사용자들은 구매 사이트 내의 검색 엔진을 사용해 검색하기 때문에, 내륙에서 인기있는 온라인 구매 사이트 내에 온라인 샵을 오픈해,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상승하는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 물론, 기업은 반드시 상품의 상세설명과 명확한 분류 등을 제시해야 진정한 구매자의 클릭 수 비율과 거래 성공의 기회가 증대될 것이다.

구매하기 좋은 상품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상품, 예를 들어, 컴퓨터 상품, 도서, 충전카드 등은 온라인 판매에 비교적 적합하다. 소비자들은 상품의 기능, 성능과 품질이 본인에게 적합한 지 아닌지의 여부로 상품구매를 확정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네륙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하는 온라인 상품은 의류 신발 모자로 70.1%를 차지했다. 의류 악세사리 상품들은 소비자들이 보통 먼저 리테일샵에 가서 입어보고 직접 상품의 품질을 느껴본 후, 상품이 본인에게 어울리는지, 사이즈 등을 확정한 후에 인터넷 상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겨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설령 리테일샵처럼 직접 상품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지라도, 온라인 샵에 상품 사이즈를 자세히 명시하고, 상품 색상 또한 사진으로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 의류 신발 온라인 샵에는 무료 환불 교환 서비스가 있기에 소비자들은 선구매, 후교환 혹은 환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온라인 패션 신발 가격이 리테일샵보다 이벤트가 많기에, 젊은층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 일부 내륙 소비자들은, 내륙 리테일 샵에 비치된 의류 신발 품목이 매우 많고, 상품 스타일이 각양각색이기에, 모든 상점과 점포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상품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온라인 검색엔진은 간편하고 빠르게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기에 사용자 의견으로부터 상품의 우열을 가릴 수 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