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 할 중국 10대 브랜드 기업

과거 10년 동안, 중국 국내 생산 총가치(GDP)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정부는 현재 중국이 심각할 정도로 수출과 투자로 인한 경제 성장 촉진에 의존하는 방법이 '불안정하며 평형을 이루지 못하며, 지속 가능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중국이 지난 주 금요일 발표한 무역 데이터 또한 위의 말에 최근의 증거가 됐다. 개인 소비 비율이 작년 중국 GDP의 35%를 차지했으며, 2000년의 46% 차지한 수치 대비 다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내륙에서 해외 브랜드가 여전히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예를 들어, General Motors, Apple, Coca-Cola , 중국 소비 계층이 갈수록 확대 강대해지자, 수익이 가장 큰 것은 그래도 중국 현지 브랜드이다.

1) 바이두(Baidu, 百度)

바이두는 중국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네트워크 검색엔진으로써, 중국 미화 40억 달러 검색시장의 79%를를 차지하고 있다. '바이두' 이 단어는 송나라 시조어 중 '넓은 곳에서 그녀를 수차례 찾네'라는 것에서 따온 것이다. 2010년 구글은 심사문제로 인해 베이징에서 언쟁이 발생했고, 중국 내륙에서 퇴출당했고, 이로 인해 바이두는 이익을 얻게 된 것이다. 그러나 세계 브랜드를 연구하는 Millward Brown은, 바이두 인기는 바이두 회사가 중문과 중화 문화의 정교하고 미묘한 부분에 대해 철저한 이해를 했기에 이익을 얻게 된 거라고 했다. 중문 검색 단어 입력과 영문 검색단어 입력은 다르다. 바이두는 아시아 언어가 검색 시 요청하는 부분에서 미묘한 차이를 파악했고, 이는 또한 왜 일본어 검색엔진을 발표하게 되었는지를 해명하였고, 그리고 이는 바이두가 처음으로 중국 외의 해외지역에서 실시한 검색엔진이기도 하다.

바이두의 다음 도전 : 업데이트 및 빠르게 증가하는 모바일 검색시장을 공략 및 점령하는 것이다. 바이두는 이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50% 미만이다. 바이두 현재 예상 시장 수익율은 27.7배 정도 일 것이고, 2005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이래 54배 예상수익율 중등가치보다는 현저히 낮다.

2)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中國移動)

차이나 모바일은 현재 6.83억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규모가 가장 큰 통신 네트워크이다. 2008년 베이징에서 개최된 하계 올림픽 때, 차이나 모바일은 Qomolangma 해발 21,325 피트(약 6,500미터)에 무선 통신기지를 세웠고, 올림픽 봉화대 전달과정 중 신호가 Qomolangma 정상에서 베이징까지 전달됨을 보여주었다. 차이나 모바일 시가는 미화 2,330억 불로, 규모가 아시아에서 제2를 차지한다. 그러나 이는 겨우 사거리에 서있는 정도이다. 차이나 모바일 제3대 네트워크는 중국 내륙 사용 표준을 기본으로 한 것으로, 현재 아직도 iPhone 등 경쟁 상대가 경영하는 인기있는 스마트폰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 고객 증가 속도가 점차 완화되고 있다. 이동설비가 탑재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급속도로 사람들간의 교류 방식을 바꿔놓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은 여전히 거대한 '전쟁 대비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그중 미화 480억 불 현금 포함) 그리고 더 빠른 속도로 제 4대 네트워크를 개발시키고 있다.

2011년 말, 차이나 모바일은 AQR Capital Management의 Cliff Asness와 Dreman Value Management의 David Dreman 등 가치 투자자를 초빙해왔다. 차이나 모바일 현재 시장 수익율은 약 12배로, 2011년 말 대비 별다른 큰 변화는 없다.

3) Great Wall Motor(長城汽車)

가능하다면, 다수 중국인은 Audis, BMWs Mercedes-Benzes를 운전하길 바라기도 하나, 중국 도시 인구 중 2% 정도의 가구 만이 이용가능 연 수입이 미화 3.4만 불을 넘는다. 가정 이용가능 연 수입이 미화 6,000불에서 1.6만불 사이인 비중은 도시 인구 비중의 82%의 사람들이 성능 및 가격 비교를 더욱 더 중시한다.

중국 현지 자동차 제조업자 중에서 Geely 브랜드 식별도가 아마도 더 높을 것이다. 이는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것은 승용차로, 귀여운 '슝마요(팬더)' 차도 포함한다. 그러나 Great Wall Motor는 SUV와 트럭으로 중국 선두 제조업체이고, 가격 성능 대비 표준에 부합한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상하이 CSV Capital Partners 상무이사 Earl Yen은 실질적으로 Great Wall Motor의 SUV와 트럭 품질 인지도는 Geely 자동차 품질인지도보다 좋다고 했다.

Great Wall Motor 상반기 실적은 예상을 초월했으며, 판매금액은 29% 증가했고, 이익은 30%로 상승했다. 고 이익율의 SUV로 판매금액의 41%를 창출했고, 작년 동기대비 33% 높다. 국제표준에 비추어 볼 때, 중국 자가용 구비율이 여전히 낮은 편이고, 17명 중 1 명이 차 한 대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Great Wall Motor는 동남아와 중동으로의 수출을 증대시키고 있다. 올해 Great Wall Motor 주가는 49% 상승했으며 홍콩에 상장한 중국 내륙 자동차 회사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4) Haier(海爾)

Haier Group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가전제품 브랜드이다. 전세계 백색가전 시장에서 8%의 시장점유율을 지니고 있다. 홍콩에서 상장한 자회자 Haier Electronics Group Co.는 중국 최대의 세탁기와 전기 주전자 제조업체이다. 상하이에서 상장한 칭다오 하이얼 주식유한회사(Qing Dao Haier)는 주로 에어컨과 냉장고를 생산한다. 그러나 애널리스트들은 이 국가가 홀딩하는 주식과, 직원 그룹이 소유한 모회사의 가치를 확정지을 수 없다고 한다.(직원은 이자배분을 받지 못하고, 그들이 회사 자산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모른다고 한다)

하이얼의 상품 범위는 로봇부터 대형 와인 스토리지까지 없는 게 없을 정도이며, A/S 또한 친절하다고 한다. 하이얼의 명칭은 예전 독일 합작 파트너인 Liebherr Group으로 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동남아에서 South Carolina까지 다 하이얼의 공장이 있다고 한다. 중국 내륙의 소규모 도시와 농촌 지역에는 7000여 곳 이상의 매장으로 판매 네트워크를 형성해 하이얼과 제3사의 가전제품을 판매한다. 하이얼은 24시간 내에 상품을 200km 이내의 어느 지역에나 배송할 수 있다고 하는 얘기도 있다.

이러한 평판과 명예가 하이얼 주가를 상승시켰다. 하이얼 전기 2012년 주가수익율은 10.6배이며, 동종업계보다 7.7배 이상이다. 그러나 정부는 국민이 가전제품 구매에 일정 수준의 보조금 지급 기획이 2013년 1월가 종료될 예정이라, 판매가 2012년에 집중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부동산 시장 침체 현상 역시 이 가전업체에게는 큰 근심거리이기도 하다.

5) Lenovo(聯想)

2012년 언젠가, Lenovo는 HP를 초월해, 세계에서 가장 큰 개인용 PC 생산업체가 될 것이라고 한다. 베이징의 회사는 2005년에 IBM의 ThinkPad 업무를 매입했다. 중국에서 판매한 개인용 PC 중에서, 3분의 1은 Lenovo 제품이라고 한다. Lenovo는 전세계 개인용 PC 시장 점유율이 2011년의 10%에서 14%까지 상승했다고 한다. Lenovo 미화 300억 불 연도 영업 수익 중 93%는 컴퓨터 판매로 창출된 것이다. 이 외에 Lenovo는 다른 제품도 생산 중이라고 한다.

2013년 예상 주가 수익율은 14배이고, 동종업계의 주가 수익율은 겨우 9~10배 정도이다. 올해 5월초 이래, Lenovo 주가가 20% 크게 하락했다. 그 이유는 중국인이 개인용 PC에 대한 수요가 두 자리수에서 5%까지 하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브로드밴드 서비스가 나날이 보급되면서, 가격 또한 대중들이 수용가능한 정도로 낮아졌고, 개인용 PC 제조업체들도 지속적으로 신상품 출시로, Lenovo는 2013년에 기사회생전을 치뤄야 할 것이다. 중국의 인터넷 보급율(컴퓨터 사용 정도를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은 여전히 현저히 낮은데, 36% 정도이다. 상대적으로 미국의 인터넷 보급율은 80% 가까이 된다. Lenovo 이 브랜드는 농촌 신규 고객에게 사랑을 받을 만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6) Li Ning(李寧)

1984년, 중국이 처음 올림픽에 참가했을 때, 수천만 명의 중국인이 TV를 통해 체조선수 리닝이 금메달 3개를 포함해 총 6개 메달을 획득한 장면을 봤다. 리닝은 그로 인해 중국에서 최다 영예 획득 운동선수가 되었다. 이 '체조왕자'는 이 추세를 타서 사업을 기획하게 되었고, 지금 리닝은 이미 중국 국내 인지도 제2위인 스포츠 운동 브랜드가 되었다. (1위는 나이키)

이 존경받던 브랜드가 지금은 하락의 위기에 처해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리닝 브랜드 창립자인 리닝은 개막식에서 비상해 올림픽 성화에 점화했다) 후에, 리닝 회사는 한 동안 확장되었다. 2008년 이 회사 순이익은 52% 급증했다. 2011년 까지, 중국 소비자는 저렴한 웨스턴 브랜드로 전향하면서, 리닝 회사는 대량 재고의 부담을 앉게 되었다. 작년 리닝회사의 이윤이 65% 크게 하락했고 홍콩에 상장한 주가는 현재 홍콩달러 4.68불이고, 2010년 연중 홍콩달러 31불보다 낮다.

리닝은 현재 CBA의 협찬사이고, 사모 주식회사 TPG의 자금을 이용해 회사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Morgan Stanley 애널리스트 Robert Lin은, 리닝의 예상 이윤은 여전히 다소 높으나, 이 회사는 강대한 브랜드 자산을 지니고 있고, 장기적 수익과 이익율은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7) 마오타이(茅台)

1951년, 중국 지방 국영 마오타이주가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수백년의 역사를 지닌 마오타이주는 고량 발효로 제조되며, 맑고 투명하고 약간의 황색을 띤 백주이다. (도수 최고 53도) 헨리 키신저는 예전에 덩샤오핑에게 말하길, 마오타이를 충분히 마시면 어떠한 문제도 다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했었다고 한다.

마오타이주의 생산업체 중국 국유 백주 대가인 꾸이저우(貴州) 마오타이 2011년 이익은 74% 상승해 미화 14억불을 기록했고, 수입은 58% 상승했다.

꾸이저우 마오타이는 현재 분산된 판매 경로를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해, 또한 모조품 방지를 위해, 더 많은 자영업 매장을 개설하고 있다. 상하이에서 상장한 꾸이저우 마오타이는 현재 주가가 역사 이래 최고수위를 기록했고 2012년 예상 주가 수익율은 19배이고, 양주 회사 Diageo의 18.6배보다 높다. 또한 전세계 주류 회사의 16배 예상 이익율보다 높다.

8) Tencent(騰訊)

뉴스 검열, 대형 집회 윤허가 필수인 중국 이 국가에서, 중국에서 가장 크면서 가장 다양한 인터넷회사인 Tencent는 이미 중국인의 공공장소가 되었다. Tencent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고객 수를 보유하고 있고, QQ가입자 수가 7.21억 명에 달하며,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가 5.52억 명에 달하고 있다. 약 72%의 수입 출처는 인터넷 서비스 부서이기 때문에(이 부서는 일취월장하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구성), Tencent는 기타 영역에도 개입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급상승하는 전자 비즈니스 영역, 온라인 광고 영역, 핸드폰 벨소리와 문자 서비스 등 방법들로 모바일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작년, Tencent 수익은 45% 증가해 미화 45억 불을 창출했고, 동시에 운영 이익은 25% 상승했다. 올해 주가가 54% 크게 상승했고, 이 회사 2012년 예상 주가 수익율은 약 27배이다. 상대적으로 전세계 인터넷 회사 2012 예상 주가 수익율은 겨우 16배에 그치며, 구글 2012년 예상 주가 수익율은 겨우 15배 정도이다.

9) 청도 맥주(Qing Dao Beer)

보통 중국인의 맥주 소비량은 미국인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고, 독일인 맥주 소비량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인구가 중국이 압도적으로 선도하는 전세계 최대 맥주 시장이 되도록 만들고 있다. China Resources Enterprise는 저가 맥주 판매를 통해 2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나, 브랜드가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고, 더 인지도 있고, 성장이 더 빠른 고가 시장에서 사람들을 매료하는 회사는 시장 점유율(14%)이 제2위인 청도맥주이다.

청도맥주는 독일 기술로 제조하는 중국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1903년 영국 독일 이민자들이 설립한 것으로, 당시에 청도 맥주는 라오산(嶗山)의 미네랄 워터를 사용하고 독일 기준에 따라 양조한 것이라고 한다.

작년 중국 맥주 소비량이 5% 증가했고, 청도 맥주 판매량은 13% 증가했고, 이익은 14 증가했다. 곡물 원가는 고려해야만 하는 문제이기는 하나, 양조자는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 현재 중국 맥주 평균 판매가격은 대략 미화 0.8불씩 인상하였고, 전세계 평균 가격 미화 2.20불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다. 일본의 Asahi 맥주는 청도 맥주의 20% 주식을 소유하고 있고 Suntory Holdings Ltd.는 현재 청도맥주와 합자회사 설립 건을 협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청도 맥주는 홍콩 주식시장에서의 주가 수익율은 25배 이다.

10) 윈난 제약(雲南白藥)

윈난 제약은 1902년 한 남자가 농촌을 두루 방문할 때, 다량의 약초를 연마해 만든 것이라고 한다. 중국의 항일 전쟁 시기에 인삼 및 다른 수렴성의 뿌리 줄기로 만든 백색 분말이 지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윈난 제약의 글자 의미는 윈난의 백색 약물로 비롯된 것이라고 한다. 그 남자가 별세한 후, 그의 제약 비법은 정부에게로 넘어갔다.

이 국유기업은 캡슐, 밴드, 크림과 음료 등 개발을 시도했다. 5년의 노력 끝에, 윈난 제약은 중국의 치약시장의 10% 점유율을 지니고 있고, 현재는 샴푸와 약재 화장품 영역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윈난 제약의 판매금액은 2배 이상 상승했고 미화 18억불정도에 달했고, 동시에 이윤이 3배 상승했다. 원재료 가격의 상승은 주의시해야 하고, 윈난 제약이 경쟁이 치열한 피부 보호 제품 시장에 개입하면서, 수익율이 아마도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모건스탠리 예측에 따르면, 2012년 윈난 제약의 영업 수익이 14% 증가하며, 이익은 24% 증할 예정이라고 한다. 윈난 제약의 주가 수익율은 28배로, 호전적인 실적을 반영하였다.

* 위의 글은 KOPI TAN 참고 및 인용한 것임.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