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후 여생을 위해 홍콩달러 600만 불 저축해야

August 15, 2012

아이를 양육하려면 홍콩달러 4백만 불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퇴직 후 여생을 위해서 홍콩달러 600만불 이상을 저축해야 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 응답자의 이상적 퇴직 후 준비금은 604만 불 이상이 되어야 할 것이며, 어느 사람은 매달 연금 저축 혹은 투자 금액이 지난 분기보다 20% 이상 증가했으며, 약 4500불 정도이다. 그러나 인터뷰 응답자 중 4%는 여전히 '아이 양육 및 노년 예방'이 퇴직 후 여생을 보장받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60% 이상의 성인은 투자 및 저축을 더 중시 여긴다고 했다. 

 

이상적인 퇴직 연령 59.4세

 

미국 AIA  퇴직금관리 및 신탁유한회사는 6월에, 위탁한 마켓 연구회사는 700여명 직업인을 방문했다. 결과에 따르면, 인터뷰 응답자 중 이상적인 퇴직 연령이 평균 59.4세이며, 이상적 퇴직 저축금액 중간 수치가 604만 불이며, 지난 분기 대비 11만 불 하락했다. 그러나 퇴직 후 매 달 소비금액이 지난 분기 대비 10% 이상 상승했고, 약 1만 30천 불 정도라고 한다. 

 

인터뷰 응답자는 매 달 퇴직 저축 혹은 투자 수위가 지난 분기 대비 20% 정도 상승했고, 약 4천5백 불 정도에 달했으며, 40.5% 응답자는 충분히 노년 자금을 마련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노년 생활 보장 방법에 대해서, 60.3%가 투자 및 저축에 의존하며, 20.7%가 열심히 일해 돈을 모으겠다고 했고, 4%만이 자녀 양육비에 의존하며, 이는 부잣집과의 혼인 의사 비율과 비슷하다. 40.4% 인터뷰 응답자 의견에 따르면, 반려자가 아무런 상의없이, 겜블링에 소비하거나 퇴직 연금 준비하지 않는 것을 가장 싫다고 했다. 

 

비록 홍콩 보통 퇴직 연령은 약 55~60세이나, 인터뷰 응답자 과반수 이상이 퇴직 연령 연장을 찬성한다고 했다. 원인은 일할 체력 혹은 능력이 충분하거나, 지속적으로 돈을 벌어 퇴직 준비를 하거나, 생활이 더욱 더 충만해지길 바라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퇴직 연령 연장을 반대하는 응답자는 신체 건강에 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되도록 빨리 퇴직 후 노년 생활을 즐기기 위해, 가족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등등의 이유를 표명했다.

 

AIA 퇴직금 관리 및 신탁회사 행정총재 씨에페이란(謝佩蘭)은, 현재 각 MPF 멤버당 평균 약 15만 불 지니게 되는데, 이 금액은 퇴직 후 기본적인 생활만 보낼 수 있을 정도라고 했다. 이번 분기 인터뷰 응답자는 매 달 퇴직 후 노년 생활을 위해 더 많이 저축하고 투자하기에, 더 많은 사람들이 퇴직 후 충분한 노년 자금을 마련할 자신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젊은이 층들이 하루 빨리 퇴직연금을 위한 저축을 하거나 투자하길 바란다고 했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홍콩경제무역개황 (출처 : HKTDC)

July 26, 2015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