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동산 10대 주택 공급량 26% 감소

구매력이 단기간 내에 급증하고 대량 중고 부동산 수량이 급감하고, 부동산 업주들이 거래를 중단 하면서, 부동산 판매 공급량이 현저히 하락했다. 현재 10대 주택 부동산 판매 공급량이 올해 초보다 26% 하락했으며, 홍콩 부동산 전체 판매량 소진 임박을 알리고 있다. 통청 캐리비안 코스트(Tung Chung Carribean Coast) 하락 폭이 가장 컸으며, 연초 600 건 공급량이, 현재는 약 300 건으로 50% 정도 급락했다.

업주 주도. 부동산 시세 단기적으로 상승 가능성

부동산 시장에 따르면, 부동산 상황이 왕성하게 일어나고 있고, 부동산 공급량이 적고, 낮은 이자 등 업주에게 유리한 요인 상황 하에, 매입자들이 가격 상승 의욕이 증대되면서, 향후 가격이 업주들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부동산 시세가 단기적으로 여전히 상승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달 이래, 매입자들이 부동산 시장 대열에 합세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거래량이 늘어나는 가운데, 부동산 시세가 급상승하며, 부동산 업주들이 이 시기를 틈타 가격 인상 혹 부동산 거래를 중단하면서, 부동산 매매 공급량이 현저히 하락했다. 최근 부동산 상황에,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10대 주택 부동산 매매 공급량 통계에 따르면, 1월달에는 약 5,979 곳이었으나, 설날(춘지에) 후 부동산 상황이 호전되면서, 4월 부동산 매매 공급량이 천 건 하락된 4,745건이었다. 8월에는 10대 주택 공급량이 4,407건이었고,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이었으며, 올해 1월 대비 1,572 건이 감소되었고, 하락율은 26.3%이었다.

홍콩 전체 부동산 공급량이 소진 임박하면서, 그 중 통청 캐리비안 코스트 하락폭이 최대였는데, 공급량 600곳에서 300곳으로 급락했다. Ricacorp(利嘉閣) 부동산 지역 매니저 탄전셩(譚振聲)은, 현재 캐리비안 코스트는 다만 14 곳만 집열쇠를 보유하고 있고, 업주들의 공급 가격이 시가보다 5%~10% 높다고 했다.

세입자 증가. 캐리비안 코스트 시가보다 5% 높아

장기적으로 주택 세입자들이 많아지면서, 주택을 매입한 후, 재판매량은 적었고 장기적으로 주택 신규 판매공급량이 여전히 낮다고 한다. 업주들은 판매 개시로 주택 시세 인상을 기대하고 있으며, 가격 인상 혹은 부동산 판매를 중단하기도 한다.

일부 업주는 부동산 판매 중단을 원치 않아, 나중엔 가격을 대폭 인상하기도 한다. 그 중 캐리비안 코스트 6곳은 986sq.ft로, 최근에 60만불 인상해 580만불에 내놓았다. 일부 업자는 매입자가 부동산 구경 선약을 거절하기도 했으며, 일부는 고객을 잃지 않으려고 애쓰기도 한다.

동시에, Tseng Kwan O나 신계 지역의 Sha Tin 일대 부동산 공급량이 연초보다 40% 및 44.2% 급락했다. 이외에, 부동산 가격 급상승 중인 Tin Shui Wai의 Kingswood Villas는 현재 매매 시장에 내놓은 열쇠는 약 38개 뿐이며, 올해 초의 70개 보다는 반이상이 감소했다. Midland 부동산 영업 매니저 梁啓文은, 최근 주택 거래량이 활발히 일어나면서, 공급량이 감소했다고 한다.

주택 구경 1주 전에 예약 필수. 체크로 가계약금 지불

Quarry Bay의 Tai Koo Shing은 올해에만 이미 60여 건 성사됐으며, 부동산 공급량이 바로 바로 보충되지 않고 있다. 최근 공급량이 약 757 건으로, 올해 초보다 6.5% 하락했다. Midland 부동산 지역 매니저 자오홍윈(趙鴻運)은, 현재 주택 내 10명의 업주 중 2~3 곳만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한다.

업주들은 갈수록 판매 요구를 높이고 있는데, 주택 구경 전 부동산 업주는 '면접'까지 보려고 하며, 예비 배입자에게 여러 문제를 질문하면서, 부동산 매입에 대한 진실도를 테스트하기도 한다. 이와 동시에 상대방에게 과거에 부동산 주택 구경 경험 여부를 질문하며, 마음에 들면, 주택 구경을 허락한다고 한다.

각 지역 업주들은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데, 부동산 예비 매입자들은 부동산 가격의 3% 가계약금 체크를 지니고 와야 구경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일부 매입자 말에 따르면 1주일 전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고 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