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중국 내륙 경제 성장세 향후 지속될 전망
HSBC는 9월달 중국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에 대해 미리 열람한 결과, 중국제조업구매관리자지수의 초기치가 51.2로 상승했으며 6개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이며 2개월 연속 50선 이상을 유지했으며 지난 달 8월달 총 치수보다 1.1 더 높았다고 했다.
각 카테고리 지수 중, 생산 항목 지수 초기치는 51.1로 상승했고 5개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였다. 신규 수출 주문서 지수는 6개월 이래 처음으로 확장 단계로 다시 회복했으며 기타 주요 지수, 예를 들어 신규 주문, 출고가, 재고 구입, 완성품 재고와 구매 지수 등 항목별 지수는 분기별 조정 후 확장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취업지수는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으나 그 속도는 완화되었다.
HSBC 중국 수석경제학자인 취홍빈(屈宏斌)은, 9월달 HSBC 중국 제조업 구매 관리자지수 초기치가 6개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은, 중국 내륙 경제 성장이 최근에 연달아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내수와 외수 경제가 동시에 상황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안정적 성장' 조치가 계속적으로 효력을 발휘함에 따라 내수 경제를 이끌어, 현재의 소생이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개혁 추진을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중장기 성장 전망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산업능력 이용비율이 상승하고 있으며 투자 또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수출 회복이 생산을 가속화시켜 중국 국내총생산이 제2분기의 7.5%에서 제3분기 때는 7.8%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