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륙포장식품시장 :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도 상승(출처 : HKTDC)

November 18, 2013

중국내륙에서는 빈번하게 식품안전과 품질 사건이 터지면서 중국내륙소비자들의 국산식품에 대한 신뢰도를 상실하게 되었으며, 반면에 일부 소비자들은 수입 및 해외브랜드 포장식품과 음료를 구매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도시 거주자들의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수입포장식품과 음료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2008년에서 2012년 사이에 중국 내륙포장식품 및 음료 시장에서는 매년 평균 15.2%씩 증가하고 있으며 전세계 4.1%보다 높다. 중국 내륙소비자들의 포장식품 및 음료에 대한 수요가 간절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1. 수입포장식품과 음료에 대한 수요도 상승

 

무역발전국 좌담회에서 어느 인터뷰 응답자의 말에 따르면, 수입 증대와 생활 품질에 대한 추구로 인해, 여러 식품들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중국내륙포장식품과 음료시장 규모가 2008년에 미화 1,442억 달러에서 2012년 미화 2,544억 달러로 증대했다.

 

▲표1. 중국내륙포장식품과 음료의 시장규모 (단위 : 미화 억 불) - 2008년에서 2012년 사이 중국포장식품과 음료시장 규모 및 연대비 증가 표 (출처 : Euromonitor International)

 

 

 

여러 중국내륙의 소비자들은 '식량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며, 식량은 안전이 우선이다'라는 개념에 대해 동의하며, 안전하면서 무공해에 우수한 품질의 식품을 추구한다. 구매력까지 향상되면서 국외 수입 포장식품과 음료에 대한 흥미와 수요 또한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세관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중국 내륙 수입가공식품과 음료는 2008년에 미화 134억불에서 2012년에 미화 351억불까지 상승했고, 연평균 27.3%씩 상승하고 있다.

 

무역발전국은 중국 내륙에서 실시되는 좌담회에서 도출한 결과에 따르면, 중국 내륙소비자들은 국산식품 안전에 대해 의혹을 품고 있기에 그들은 국외에서 수입한 식품과 음료를 구매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가능한 한 상황 하에, 그들은 우선적으로 국외 현지제작 및 수입된 식품과 음료를 선택하며, 그 다음으로는 중국현지에서 생산되는 국외브랜드 식품을 선택하며, 그게 힘들면 마지막으로 국산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라고 한다. 수입식품과 음료를 구매하는 두가지 핵심요소는 : 일찍이 안전문제가 터진 식품과 음료, 그리고 수입상품의 대상이다. 예를 들어, 인터뷰응답자는 국외 제작 및 수입되는 분유 상품을 구입해 자녀들에게 주기를 원하는데, 왜냐하면 중국 내륙에서 이미 분유제품 오염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아이들의 건강이 상품의 가격보다 우선이 되기에, 수입 분유상품의 판매가가 국산품보다 훨씬 비싸도 가장들은 국외제조 및 수입상품을 선택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2. 다양한 포장식품 추구

 

1) 간식 수요도 현저히 증대

 

쇼핑경로 증가와 분포도 확대 그리고 식품 종류가 증가됨에 따라 쇼핑의 편리성과 상품의 풍부성은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가 생겼고, 또한 새로운 상품들은 시도하는 걸 좋아한다. 특히 간식 종류들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수입포장식품의 간식 종류들이 독특한데다가 상품단가가 별로 비싸지 않아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 어느 상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은 몇 몇 지정된 국가의 수입상품들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데, 예를 들어 프랑스와 이태리의 수입초콜렛 등이 있다. 비록 중국 내륙소비자들이 점점 갈수록 건강을 중시하고 시장에도 건강 식품과 음료(저당, 저염도, 저콜레스테롤의 건강식품)의 붐이 불고 있지만, 보통 소비자들은 간식이 주식이 아니기에 건강이 간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아니었다. 골라야 한다면, 그저 맛이 좋은 간식이 선택의 대상으로 지목되는 것이다.

 

2) 독특한 맛 시도 선호

 

생활의 질이 개선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국외 독특한 맛의 식품과 음료를 시도하는 걸 선호하는데, 이는 자신을 위해서, 또한 친구와 가족친지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 그리고 일상사교장에서의 체면을 세우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중국 내륙 소비자들은 큰 통의 독일 수입 맥주를 구입해 친구들과의 파티에서 새로운 맛을 함께 나누기도 한다. 소비자들 이외에 중국내륙회사와 호텔, 사교클럽들도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 역시 증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느 기업 행사 때 독특한 수입식품과 홍보를 매치시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기도 한다.

 

 

3. 더 개선된 판매경로

 

1) 슈퍼마켓과 온라인마켓의 발전

 

도시화발전은 중국내륙소비자의 생활 방식과 구매습관에 변화를 초래했다. 새로 건설된 쇼핑센터와 백화점에는 프랜차이즈 슈퍼마켓과 대형매장이 입점해 소비자들이 원스톱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슈퍼마켓과 대형매장이 포장식품과 음료의 주요 판매경로이기도 하고, 온라인매장이 늘어나면서 포장식품과 음료의 소비 또한 보편화되고 있다.

 

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2008년 중국 내륙에는 현대식 소매형 슈퍼마켓이 약 11.9만 개가 있었는데, 2012년에는 18.7만개로 늘어났고 연평균 11.9%씩 증가한 걸로 집계 됐다. 그 중 프랜차이즈슈퍼마켓과 대형매장 그리고 편의점, 독립/프랜차이즈 소형매장, 주유소 내의 서비스센터, 할인매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식 소매형 슈퍼마켓은 중국내륙에서 연평균 8.0%씩 증가해 2017년에는 27.5만개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이외에 온라인매장 또한 중국내륙소비자들이 포장식품과 음료를 구매하는 경로 중 하나이다. 온라인 매장의 판매가가 다소 적절한데다가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언제든지 세계 각지의 식품과 음료를 선택 구매할 수 있고 집까지 배달해줘서 분주한 도시인들에게 있어 주요 쇼핑수단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오프라인매장과 온라인매장을 병행 운영하는 것 이외에 중국 내륙에 온라인 슈퍼마켓 '1호점'과 'e-family(e家人)'은 온라인 상점만 운영하고 있다.

 

▲표2) 중국내륙포장식품과 음료 판매경로 (슈퍼마켓-40.0% / 편의점 및 식품잡화점-23.3% / 대형매장 - 17.9% / 기타식품잡화점 - 16.3% / 건강식품점와 온라인매장, 직판장 외 - 2.5%) 출처 : Euromonitor International

 

 

2) 외자 슈퍼마켓의 '자체브랜드'

 

일부 유명한 외자 프랜차이즈 슈퍼마켓들이 앞다투어 중국내륙으로 진출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월마트, 프랑스의 까르푸, 네덜란드의 SPAR 등이 있다. 외자 프랜차이즈 슈퍼마켓들은 회사의 국제적인 구매력에 힘입어 중국 내륙시장을 위해 여러 외국수입식품들을 가져와 진열해 중국내륙수입포장식품과 음료의 선택범위를 더욱 더 확대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홍콩의 City'Super의 상하이지점에는 상품의 30%가 수입식품이고 일본 Royce브랜드 초콜렛의 독점판매권을 가지고 있다. 

 

일부 외자 슈퍼마켓들은 '자체 브랜드'의 포장식품을 가지고 있다. 외자 일식 대형슈퍼마켓의 자체브랜드의 포장식품과 음료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일본에서 제작 후 수입한 상품과 중국 내륙식품공장에서 OEM으로 생산한 것이다. 최근 발전방향은 중국내륙에서 OEM으로 자체 브랜드를 생산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내륙 대리생산하는 '자체브랜드'는 세관통관의 시간과 세금을 줄여줘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물품 공급이 더욱 더 원활해지는데 유리하다. 동시에 소비자들은 외자기업의 식품관리기준과 안전검사를 신뢰하기 때문에 상품가격면에서 경쟁력 또한 지니고 있어서 중국내륙 OEM으로 제작되는 '자체브랜드' 상품이 중국내륙 소비자들의 인기를 받고 있다.

 

4. 결론

중국내륙소비자들은 국외 수입식품에 대한 수요도가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데다가 여러 국가와 다양한 맛의 상품을 시도하는 걸 선호한다. 그렇기에 더욱 더 다양하고 독특한 상품들로 중국 내륙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한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홍콩경제무역개황 (출처 : HKTDC)

July 26, 2015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