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이싱(李嘉誠) BitCoin 서비스에 투자

December 29, 2013

홍콩 사우스 차이나 모닝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륙 중앙은행은 BitPay의 열기가 하강했을 때 여러 조치를 출범했는데, 홍콩 리카이싱(李嘉誠)은 산하의 Horizons Ventures(維港投資)로 미국 비트코인(Bitcoin) 결제회사 BitPay에 투자했다. 이 회사는 비트코인 영역의 PayPal 회사와 유사하다. BitPay 언론대변인은, 여러 투자자의 지지를 얻을 수 있어서 행운이라며, 투자자 중에 Horizons Ventures도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BitPay는 2011년에 설립해 전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14,000개 회사를 위해 비트코인 거래를 처리하고 있으며 그 중에 절반이상은 미국 기업이고 25%는 유럽, 다른 25%는 기타 세계 각지로부터 결제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그린우드 수석경제학자는, 과거에는 비트코인 매매하려했던 투자자들은 이제는 투자방향을 전환해 리카싱이 비트코인 관련 서비스 제공회사를 인수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했다.

 

그린우드 학자는 "과거에 채금업자가 금광에서 얻은 이익과 비교했을 때, 그들에게 채굴공구를 판매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었습니다. 리카이싱 씨는 비트코인을 둘러싸고 창출되는 주변영역에 투자하고 있는 겁니다."라고 했다.

 

그린우드 학자는, 비트코인 자체가 결코 믿을 만하지는 않다고 했다. 의지도 부족한 주된 3대 요인은, 더욱 더 광범위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유효적인 매개체, 장기적 가치비축 혹은 결제수단으로써의 장기적인 계약 그리고 계정으로의 통용단위 등을 꼽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은 관리 규제를 받지않는 다국적 유동이 가격을 올리는 핵심요소이나, 감독관리측이 걱정해야 할 핵심적인 문제이기도 하다고 그린우드 학자가 언급했다.

 

사이버 화폐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특히 중국 내륙에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금의 다국적 유동에 대한 정부의 제한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비트코인 가격이 중국에서 급속도로 인상되고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어찌하여 중국정부가 현재 인민폐와 비트코인 간의 합법적인 전환을 금하는 행동을 취하는지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린우드 학자가 말했다.

 

중앙은행은 일전에 국내 협력업체결제회사와의 회의에서 비트코인, 라이트코인(Litecoin) 등의 거래통로를 폐쇄하기를 요구했다. 폐쇄 요구 타격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큰폭으로 인하했다. 비트코인이 어쩌면 중국시장에서 퇴출할지도 모른다는 분석도 있다고 한다.

 

12월 5일 중앙은행은 <비트코인 리스크 경계 관련 통보>를 발표했는데, 여기서 비트코인은 화폐가 아니며 가상 상품이기에 금융기관은 비트코인 거래서비스 제공을 금지함을 명확하게 표명했다. 16일, 은행, 즈프바오(支付寶), 차이푸통(財付通) 등 관련 책임자와의 회의를 가졌다.

 

중국은 이번달에 비트코인 금지령 발표 후, 비트코인 중국 내륙 거래가격이 이미 월초 높은 수치에서 60% 이상 급락해 인민폐 2752위안까지 떨어졌다. 그 후에 차츰 회복해 약 4,460위안까지 올라갔었다. 해외거래 플랫폼인 Mt.Gox는 비트코인 처럼 월초에 높은 수치에서 60% 이상 급락해 미화 455불까지 내려갔었다. 현재는 다시 올라 약 미화 800불을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일종의 특수한 생성물로, 일본의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가 2008년에 발명 및 정의한 사이버 이머니이다. 어느 누구나 다운로드해서 비트코인 계정포트를 실행하면 비트코인을 만들 수 있다. 비트코인은 온라인서명 방식을 이용해 유통, 소비에서 사용된다. 다른 사이버화폐와 최대 다른 점은, 총 수량이 상당히 제한적인데 총 수량이 2100만 코인 내로 영구적으로 제한될 것이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홍콩경제무역개황 (출처 : HKTDC)

July 26, 2015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