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예방 아동상품 수요급증 (출처 : HKTDC)

아동 미세먼지예방 마스크 물량이 달려

최근 몇개월 이래, 베이징, 상하이, 난징(南京), 정저우(鄭州) 등 도시에서 대체적으로 미세먼지로 소아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급증했으며 특히 5세 이하의 저연령층 아동의 호흡기계통 감염사례가 현저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학연구학자는, 아동이 지면에서의 거리가 비교적 가까워 미세먼지 입자를 흡입하기 더욱 더 쉽고 아동 자체가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동일한 양의 입자가 아동 신체로 들어가면 성인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했다.

성인상품과 달리, 현재 중국내륙시장에서는 아동들을 위한 기능성 마스크 선택범위가 현저히 적으며 구매경로 또한 매우 협소하다.

한 기자는 베이징시 비교적 규모가 큰 소형상품 도매시장 취재를 통해, 현재 아동 마스크 시장도매가가 약 2위안에서 10위안 사이인 것을 파악했다. 비록 일부 상품 포장지에는 '먼지예방', '미세입자예방'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지만 대체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품질기준은 명시되어 있지 않았다. 또한 이러한 아동마스크 대부분이 순면재질로 현재 의학방어기관의 연구 결론에 따르면 이러한 순면제품이 극도로 미세한 입자를 막아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다.

기자는 또한 까르푸, 로터스 등 여러 대형마트를 방문한 결과,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경로를 통해 아동마스크 구매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awson, 7-11 등 외자 편의점에서는 소량의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아동용 먼지예방 마스크를 발견했으며 판매가는 대략 16위안에서 30위안 사이였다.

진샹(金象)약방 등 의약품 체인점를 방문한 결과 아동 미세먼지마스크를 발견했으나, 중국 내륙기업에서 생산한 일부 제품만 있었을 뿐이다. 이 마스크는 3-6세 사이의 아동, 7~12세 사이의 두 종류의 마스크만 있었을 뿐이다. 판매원 소개에 따르면 이 상품의 품질이 상당히 좋으며 안개가 자욱한 날에는 대부분 품절된다고 했다.

온라인 마켓에서는 아동용 미세먼지예방마스크의 선택범위가 훨씬 더 풍부했다. 타오바오 사이트에서 최근에 아동용 미세먼지예방마스크 관련 자료 검색 결과 5,000여개 이상이 검색되었다. 그 중 판매실적이 Best3에 손꼽히는 매장은 올해 1월달 아동용 미세먼지마스크 판매수량만 2만건 이상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인기상품의 대다수가 '정밀여과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이었으나 예방 원리는 각기 상이했다. 호스가 있는 것과 없는 것, 필터가 교체 가능한 것과 필터가 없는 것, 머리에 쓰는 방식과 귀에 거는 방식, 세척 가능여부 등 여러 종류의 상품이 있었으며 판매가는 4위안에서 30위안 사이로 다양했다.

국외 아동 미세먼지방지 마스크 인지도 상승

전세계 4대 유명 마스크 브랜드인 3M, Vogmask, Totobobo, I Can Breathe 중, 현재 중국 내륙 온라인마켓에서 정식 판매경로는 3M이다. 이 브랜드 산하에 아동형 미세먼지방지마스크가 있는데, 텐마오(天猫), 징동(京東) 등 인터넷 사이트 상의 판매량이 다소 낙관적이었다.

I Can Breathe에서는 아직 아동용 미세먼지방지마스크가 출시되지 않았으나, 그 외 나머지 두 기업 공식사이트에서는 아동을 위해 설계한 미세먼지방지 상품을 찾을 수 있었으며 판매가는 약 미화 30불 정도였다.

Vogmask의 아동형 미세먼지방지마스크는 작년에 출시되었고 디자인이 주목을 끄는데, 초미세섬유에 호흡밸브와 활성탄층의 미세먼지방비 여과기능 이외에도 연령층에 따라 상당히 세밀하게 분류했다. 3~7세, 8~12세, 13세 이상 등 3개의 연령층으로 나뉘었으며 0~2세의 유아상품도 있었다. 기자가 현재 조사한 것 중에서 유일하게 유아용 마스크 상품을 제공하는 브랜드였다.

Totobobo 마스크 특징은 얼굴형에 따라 자를 수 있고, 5세이상에서 성인에게 적합하다. Vogomask와 같이, 현재 Totobobo아동마스크는 중국내륙시장 내 타오바오, 양마토우(洋碼頭) 등 온라인사이트 해외대행구매 경로를 통해 수입되고 있으며 구매자들은 약 15% 인상된 가격에 별도로 운임비를 지불해야 한다.

위의 두 가지 상품의 대행구매가격은 약 230위안으로 고가 아동미세먼지마스크로 중국내륙에서는 수요가 적은 편이다.

미세먼지방지마스크에 대해 문의하는 고객은 매우 많으나, 구매하는 데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 아동 얼굴, 코 골격 등에 따라 서양형 마스크와 아시아 아동의 얼굴형이 똑같지 않기 때문이다.

위생상품 아동시장을 목표로 삼아

미세먼지방지마스크 이외에 소형가전생산업체 또한 미세먼지로 인한 기회를 잡아 판매 목표를 전환했다. 중국내륙 여러 유명가전제품 브랜드는 최근에 신형 유아동 의류건조기를 홍보하는 동시에 미세먼지방지로 이목을 끌고 있다. 일부상품의 홍보에 있어서 '미세먼지가 자욱한 곳에서 옷을 말려도 바짝 마르지 않고 미세먼지 입자가 옷 위에 떨어져 아이들 피부에 자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라는 등의 광고문구로 아이의 건강을 중시하는 엄마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옷 건조기는 살균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공기 중 표류하는 먼지들을 효과적으로 걸러내 아이들에게 보송보송한 옷을 입힐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외에도 비강 청소기 등 상품 또한 민감한 사람들의 수요를 자극시키고 있다. 타오바오 사이트 상에 어느 상품에는 '아동 사용가능', '미세먼지방지효과' 등의 문구가 명시되어 있는 코세척 상품이 1월달에만 약 5,000여 개 이상 판매되었다. 이외에 미국과 프랑스에서 수입한 아동 코세척 소금, 콧물 주입액 등 상품에 또한 대리업체에서 미세먼지방지효과를 명시하면서 중국내륙 가장들의 큰 이목을 끌고 있다고 한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