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개혁위원회 전문가 : 현 상황으로 비추어 볼 때 성장목표 실현 어려워
발전개혁위원회 중국 거시적경제학회 왕젠(王建) 사무국장 말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내외 경제적 상황에 근거로 비추어 볼 때, 올해 경제성장목표 7.5% 실현 가능성이 낮을 것이며 아마 7% 정도까지만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에는 국제금융위기 혹은 국내 생산과잉문제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증권일보에서 서술한 내용에 따르면 왕젠 사무국장은 경제성장동력 가동이 도시화 건설투자역량을 확대 강화에 있으며 중앙정부는 투자의 핵심으로 민생 항목 및 기본 시설을 더 많이 건설해야 한다고 전했다. 왕젠 사무국장은 도시화 투자는 과거 40조 달성기획과 같을 수 없으며 투자와 소비를 잘 결합해 새로운 산업능력과잉문제 발생을 모면해야 하고, 수입 분배개혁을 통해 도시인구 소비력과 구매력을 향상시켜 현재의 과잉생산능력을 전부 소화시킬 수 있으며 소비잠재능력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왕젠 사무국장은, 경제성장속도가 계속해서 하향세를 띤다면, 향후에 경제 자극정책 실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정책으로 근본을 해결할 수 없고 그 역량이 2008년도 40조억 경제자극 기획보다 더 클 수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