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동산 가격인하 추세 만연, 저가 주택 성사량 증가

조기 토지매매 가격인하 등 연이은 부정적 소식의 영향으로 4월 첫째주 주말 가격인하 상황이 호화주택, 중고가 주택에서 저가 주택으로 까지 영향이 미쳤다. 그 중 샤틴 제일성(沙田第一城) 거래가 잠깐동안 활발하게 이뤄졌으며 지난 주말동안 6건의 거래가 성사됐으며 모두 가격인하에 의한 성사였다고 한다.

중원부동산(中原) 자료에 따르면, 10대 주택은 지난 주말 이틀동안 12건의 중고주택 거래가 성사되었으며 지지난주의 8건보다 50% 상승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했다. 그 중에서 거래성사는 신계지역의 저가 주택에 집중되었는데, 예를 들어 샤틴제일성과 Kingswood Villas에서 각각 6건, 3건이 성사되었다고 한다.

Licacorp 부동산은 지난 주말동안 20건이 성사되었으며 주간대비18% 증가했다고 한다. Midland 부동산은 약 10건의 거래가 성사되었으며 주간대비 20% 하락했다고 한다. 홍콩부동산은 약 9건 성사되었으면 주간대비 약 12.5% 성사되었다고 한다.

업주 가격협의폭 확대, 부동산매입 고객 주로 직접거주용도

Midland 최고세일즈 웡감혼(黃錦瀚) 씨 말에 따르면, 업주의 가격협의 폭이 확대되어 매입의욕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샤틴제일성 주택구경방문객 수는 주간대비 10% 증가했고 6건의 거래가 성사되었으며 모두 매매가 인하로 성사된 것이며 또한 매입자 직접 거주용도로 구입했다고 한다.

그 중에서 Tower 37 중간층 A호는 실용면적 284 sq.ft.로 본래가격이 360만불이었으나 최종적으로 12만불 인하시켜 348만불에 판매했고, 본래 업주는 작년에 약 250만불에 매입했다고 한다. 같은 단지의 Goo Luck Centre 방 2칸 주택은 저렴한 가격에 매입되었으며 Fung Lam Court 고층 G호는 32만불 인하(약 8.9% 인하)해 328만불에 판매되었으며, 이는 은행평가액보다 절반이상 5% 인하된 가격에 성사되었다고 한다.

다른 지역의 저가주택거래에서도 이와 같이 매매가 인하 현상이 두드러졌다. Tuen Mun 의 Pierhead Garden의 Block 5 낮은층 G호의 실용면적은 668 sq.ft.로 360만불에 매매되었다고 한다. 이 단지는 작년 11월에 420만불에 부동산 시장에 내놓았으나 지금은 60만불 가까이 인하되었다고 한다. 이전 업주는 1997년에 330만불에 매입했으며 여러 기타항목을 제하고 약간의 수익만을 얻었다고 한다.

이외에도 Telford Gardens는 두 건의 거래가 성사되었으며 모 단지의 중간층 10호실의 실용면적은 538sq.ft.로 30만불까지 인하시켜 520만불에 매매되었으며, sq.ft.당 가격은 9,556불이었다.

타이쿠싱 주말동안 1건 성사

중가 주택 면에 있어서 지난 주말동안 거의 거래가 없었다. 다만 타이쿠싱에서 1건의 거래가 성사되었는데, Tin Shan Mansion 고층 B호로 실용면적 689 Sq.ft.인 주택이 40만불 인하되어 850만불에 매매되었다.

지난 주말동안 거래가 저가주택에 집중되었는데, 이는 신계지역의 업주가 대폭 인하할 의향이 있었기에 거래 성사에 영향을 준 것이며 또한 시장 초점이 신규분양에 맞춰져 있어 카우롱과 홍콩섬 지역내 중고주택시장 내 거래량이 둔화되었다고 전했다.

Midland 부동산 주택부문 행정총재 Bou Xiu Meng씨는, 부활절기간동안 신규주택이 시장에 계속해서 나오고 개발업체의 주된 수요로 중고주택은 계속해서 거래에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태그 검색
보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