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범위 내 무역증가. 위안화가 주요 화폐 중 하나로 자리잡을 것(출처 : HKTDC)

HSBC홍콩 총재 풍윈메이(馮婉眉) 씨는, 중국이 지금 현재 미이 여러 국가 및 지역에서의 매우 중요한 무역 파트너로 자리를 잡았으며, 작년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상품 무역국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중국내륙 금융개혁과 아시아지역 내 무역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위안화는 주요 국제화폐가 될 것이며 세계무대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풍윈메이 HSBC 총재는, 중국무역 총액 중에서 위안화로 결제하는 금액 비중이 2010년에는 2%, 2011년에는 8%, 그리고 2012년에는 12%로 급상승했다고 했다. 상대적으로 미국무역총액은 80% 이상이며 미화달러로 결제한 것이고 EU무역총액은 50% 이상이 유로로 결제한 것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위안화 다국간 무역 결제프로젝트가 2009년 7월이 되서야 시행된 것이라는 것이다. 풍윈메이 총재는 향후 지속적 상승가능성이 보인다고 했다. "HSBC는 이 비중이 2015년 전에 30%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중국은 위안화로 결제하는 무역총액의 점유율이 이미 20% 정도 되었다.

풍윈메이 총재는 이어, 아시아 지역 내 무역 증가와 추세 전환 모두 위안화의 전세계에서의 사용량을 급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가리켰다. 도시화의 신속한 추진 뿐만 아니라, 중산계층의 궐기 모두 아시아 지역 내 무역량을 급증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지역 내 무역은 아시아 무역총액에서 53%를 차지하며 2000년도의 41%보다 현저히 증가했다. WTO 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아시아 내 무역총액이 미화 10조8000억불에 달할 것이며 이는 아시아와 세계 기타지역 무역총액(미화 5조5천억불)의 2배 정도인 수준이다.

풍윈메이 총재는 전세계 무역 추세가 현재 변화하는 중이며, '과거 물품은 주로 동양에서 제조하고, 다시 서양에서 판매되었는데, 이러한 상황은 여전히 계속될 것이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 내에서 직접 생산하고 사용하는 물품은 점점 갈수록 많아지기에 지역 내 무역 대다수가 아시아의 전세계 공급선을 통해 발전하며 위안화는 그곳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이다. 라고 했다.

아시아 지역 내 무역 성장에 있어 중국이 맡은 역할에 대해 이해하려면 풍윈메이는 중국과 가까이에 있는 아세안 국가연합과의 관계를 참고하면 된다고 했다. 2012년 중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쌍방 무역거래액은 미화 4천억불까지 증가했으며, 이는 2003년 무역액의 5배정도였다. 중국과 아세안 국가연합은 세계인구 중 약 30%를 차지하는 경제체로, 현재 자유무역협정 확대에 동의해 쌍방무역을 촉진시키며 2020년까지 미화 1조억불 달성시킬 계획이다.

중국은 이미 아시아 지역 내에서 매우 중요한 경제체로, 아시아 지역 내 무역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중국경제가 계속적으로 발전됨에 따라, 원료와 완성품 등 각종상품의 수요가 계속해서 급증하고 있다. 이로써 중국무역과 위안화 영향력은 계속해서 증대될 것이라고 풍윈메이가 말했다.

풍윈메이는 또한, 서양과의 무역에서 흑자가 발생하는 것과 달리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 및 지역과 중국과의 무역은 무역 적자를 기록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만약 위안화가 중국과 아시아 기타 지역 내의 무역결제화폐로 사용된다면 무역금액 유출을 촉진시켜 거대의 역외 위안화 캐쉬풀링(Cash Pooling)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위안화로 무역결제를 진행한다면 역외 위안화 시장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타이완과 싱가폴에 역외 결제센터를 설립한 후, 무역결제화폐로 위안화를 사용하면 더욱 더 많은 흡인력을 지니게 될 것이고 특히 타이완(중국무역 적자가 가장 큰 무역파트너)과 동남아시아 연합국가(향후 중국 최대의 무역파트너)에게 있어서는 더욱 더 흡인력을 지니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위안화가 아시아 무역화폐가 되려면 투자화폐로서의 흡인력을 향상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만일 위안화가 상품과 서비스 지불에만 그친다면 아무도 위안화에 투자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비록 지금 현재 자금이 관리규제 받고 있고 위안화가 아직 중국에서 마음대로 자금을 움직일 수 없지만 중국정부는 일부 제한을 완화했으며 이는 좋은 발전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