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네트워크 쇼핑시장 : 소셜네트워크미디어의 적절한 사용으로 홍보(출처 : HKTDC)

중국내륙 무선네트워크(Wi-Fi) 보급율이 점차 증대되고 스마트폰 가격이 대중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있다. 2013년 중국 내륙에 81.0%의 네트워크 유저가 핸드폰을 이용해 인터넷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소셜네트워크 미디어가 급속도로 발전양상을 띠면서 인터넷유저는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 상의 소셜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으로 친구들과 수시로 교류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 또한 점차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상으로 옮겨지고 있어 소셜네트워크가 소비자들이 생활정보 및 상품과 서비스 홍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경로가 될 것이다.

HKTDC의 <중국내륙중산층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소셜네트워크는 인터뷰 응답자가 주동적으로 사람과 소비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경로 중 하나로, 인터뷰 응답자 중 63%가 "웨이보(微博), 웨이신(微信) 상에서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상품추천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라는 것에 동의했다. 중국내륙소비자들은 '입소문'을 중시한다. 그렇기에 사업자가 어떻게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입소문을 잘 타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일환일 것이다.

인터넷 유저가 사용하는 웨이보의 상황

중국내륙에 약 10여개 사이트업체에서 웨이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청쉰(QQ, 騰訊), 신랑(Sina, 新浪), 소호(Sohu, 搜狐), 왕이(163, 網易) 등이 있다. 2013년 말까지, 중국내륙에는 약 2.8억명의 웨이보 유저가 있으며 전체 인터넷사용자 중에서 약 45.5%를 차지하고 있다. 웨이보는 정보 공유, 전달, 획득의 플랫폼으로 어느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허용하거나 혹은 사용자가 선택한 그룹만 열람할 수 있다. 내용은 약 140자의 문자 소식 위주이며 사진, 영상, 이미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인터넷유저가 웨이보를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공유/정보 전달(70.1%), 신문 검색/핫이슈 검색(69.5%), 웨이보 게재 (64.6%) 등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에게 있어 웨이보 주요 용도는, 흥미로운 내용 게시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주동적으로 기업의 소식을 전달 공유하도록 해 고객 지인들 사이에서 브랜드의 인지도와 관심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물론 어떻게 고객이 기업의 웨이보 소식을 열람 및 공유하게 하는지가 주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웨이보 유저들의 흥미유발 기술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매장 웹사이트 상에 공유 기능을 추가해 고객이 업체의 자료, 상품정보를 '공유'라는 버튼 클릭으로 고객의 웨이보 상에 공유하길 바라고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유저가 어느 상품 혹은 어느 서비스가 친구들에게 괜찮다고 생각하면 바로 이 정보의 사진과 자료 등을 웨이보를 통해 게재 및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내용을 다시 써야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Sina데이터센터의 <2013년 웨이보사용자 발전보고서>에 따르면, 웨이보 사용자 중 24%만이 구매완료 후 업체의 소식을 웨이보 상에 공유한다고 했다. 그러나 업체가 '공유 혜택', '구매보상(리베이트)' 등을 추가한다면 공유를 생각지 않던 사용자들 중 75%가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는 의사를 비쳤다고 한다. 대다수 웨이보 사용자들은 업체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개의치 않으나 업체가 만약 자그마한 선물 혹은 혜택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이 정보 전달의 의욕을 더욱 더 북돋아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매장에서 인터넷유저가 업체의 정보를 웨이보상에 전달하는 것 이외에 일부 오프라인매장 업체들 또한 오프라인 매장고객을 온라인매장으로 인도해 고객들의 그 업체 웨이보의 '팬'이 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홍콩브랜드 Teelocker는 일찍이 오프라인매장에서 행사를 진행했는데 고객이 오프라인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한 후에 만약 바로 Teelocker의 정보를 5명의 친구에게 전달하면 바로 자그마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행사였다. 친구들이 전달한 정보는 열람율이 더욱 더 높을 뿐 아니라 고객의 친구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면서 효과가 과거의 홍보방법보다는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소비자와의 상호교류

소비자들을 '팬'으로 유입한 후에, 업체는 웨이보의 내용을 상시적으로 업데이트하며 팬들의 댓글에 답변을 해줘야만 팬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업체측에서 다음 홍보활동 스케쥴을 정해놓는다면 상품 홍보가 더욱 더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업체에서 어느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를 높혀서 소비자들과의 상호 소통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중국내륙 여성패션브랜드 GOELIA는 최근에 소셜네트워크 홍보를 적절하게 사용한 회사 중 하나이다. GOELIA는 웨이보를 통해서 '전국민스타SHOW'를 개최했으며 참가자들은 그거 GOELIA 브랜드 제품을 입고 사진을 찍은 후 그것을 GOELIA 웨이보 상에 업로드한 후 대중들로 하여금 투표하게 하는 방법이었다. 이 행사를 통해 GOELIA 웨이보 팬들이 이 정보를 다른 친구들에게 전달했으며 GOELIA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이로 브랜드의 인지도가 향상되었다. 소비자들이 일찍이 시도해본 상품 중에서 호평을 얻으면 자연스럽게 그들 사이에서 퍼져나가는 것이다.

당연히 홍보가 '일회성'이 아니었다. 2014년 2월28일에서 3월5일 사이에 '전국민스타 SHOW'를 개최한 후, GOELIA는 3월8일 부녀절 때 회원들에게 생화를 선물했으며 GOELIA의 팬들의 지지에 감사의 표시를 웨이보 상에 남기기도 했다. 그리고 많은 팬들이 웨이보를 통해 GOELIA 회사에서 보내온 선물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이렇게 공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이미지가 더욱 더 굳건해지고 브랜드의 아름답고 고운 이미지 또한 웨이보 상에서 수립되기 시작했다.

웨이보 게시 시 주의사항

어느 누구나 웨이보 소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다음의 세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첫째 언제 소식을 게재해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주목할지 그 시간대를 판단해서 올려야 효과가 가장 크다. 보통 식사 후 휴식시간(64.6%) 때와 잠자기 전(61.8%)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웨이보를 사용한다. 그렇기에 이러한 시간대들을 염두해서 새로운 정보를 게재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최신 상황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웨이보 게재 수량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반감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어느 업체는 가장 이상적인 것이 하루에 하나의 글을 게재하는 것이라고 했다. 물론 실질적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 하지만 말이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 진행 때 적절한 시기에 정보를 업데이트 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팬'들이 답글을 남긴 후 업체에서는 바로 회답을 함으로써 '소통'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반대로 업체가 오랫동안 웨이보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은 업체를 잊어버리기 쉽다. 주의해야할 점은 업체은 고객 답글에 대해 회답할 때 반드시 회사 제도, 브랜드 위치, 상품 특성 등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답변해야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수립할 수 있다.

(중국내륙 인터넷유저의 웨이보 사용시간대 : 1위 - 식사 후 휴식시간 (64.6%) / 2위 - 취침 전(61.8%) / 3위 수업시간 혹은 근무시간 (39.2%) / 4위 - 퇴근길 차량에서(38.4%) / 5위 - 줄서서 기다릴 때(34.0%) / 6위 - 식사 시간(20.3%) / 7위 - 기상 후(19.2%) / 8위 - 기타(11.8%) ; 자료출처 : 중국네트워크정보센터 <2013년중국소셜네트워크응용고객행위 연구보고서>

세번째로 업체 측에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은 어느 화제와 제목을 고객들이 가장 관심가져할지이다. 업체에서 만일 상품과 서비스 정보만 게재할 때 너무 단조롭지도 않게 너무 과한 홍보도 안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동물사진과 공휴일 및 기념일 화제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다. 현재 대다수 업체들은 웨이보를 브랜드 수립의 홍보플랫폼으로 여기고 있으며 직접적으로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업이 온라인매장의 웹사이트주소를 웨이보 내에 '친구연결'에 게재해서 상품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이 온라인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도 좋다.

웨이신(微信)의 특징

웨이신은 청쉰(QQ) 회사가 2011년에 출시한 실시간통신네트워크로, 웨이신은 대중플랫폼, 친구그룹, 소식발송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은 'Shake it Shake!', '번호검색', '근처에 있는 사람', 바코드 검색방식을 통해 친구를 추가할 수 있고 대중플랫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2013년 웨이신 월평균이용고객수는 약 3.6억명이라고 집계되었다고 한다.

웨이신은 대중계정을 구독번호와 서비스번호로 세분화시켰는데, 목적은 정보 그룹발송 기능 출시함으로써 고객의 불편함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구독번호는 주로 정보 소식을 제공하는 것이고 대개 미디어고객들에게 적합하다. 구독번호는 매일 한 번에 한해 단체소식을 발송할 수 있으며 정보는 독립적인 구독공간에 나타난다. 하지만 고객이 즉각적인 소식의 알림을 못 받을 수도 있다. 서비스번호는 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며, 은행과 기업들에게 비교적 적합하다. 서비스번호의 단체발송에 대한 제한은 더욱 더 엄격하다. 한 달에 딱 한 회에 한해 그룹발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고객은 즉각적인 소식의 알림을 받을 수 있고 발송되는 소식이 대화리스트에 나타난다. 기업은 회사판매상품/서비스와 인력자원을 중시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구독번호 혹은 서비스번호를 통해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 인터넷유저 사용 주요목적은 친구와의 의사소통, 그 중에서 텍스트 대화와 음성대화 사용비율이 90%이상에 달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