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완동물 용품 시장 : 스페셜 케어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출처 : HKTDC)

십 여 년 전, 중국 내륙 애완동물 시장은 기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상품이 주도했는데, 예를 들어 애완동물 식량, 식수기, 밥그릇 등이었다. 중국 내륙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국민 구매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애완동물 주인은 인터넷과 애완동물 잡지 등의 경로를 통해 애완동물 케어에 대한 많은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시장은 전문적인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애완동물 전용 클렌징 제품, 실내 탈취제품, 외출용품 등이 있다.

상하이 총애 비즈니스무역유한공사(上海寵愛商貿有限公司,이하 '총애'로 약칭)의 부사장 우치우샤(吳秋霞) 씨는, 과거 중국 애완동물 용품시장은 주로 소규모 경영 위주였고 전문성도 다소 낮았다고 했다. 수 년간의 시장 양성을 통해, 그리고 애완동물용품의 첨단화로의 발전으로 통해 그녀는 중국 애완동물용품시장이 향후 성장율이 30~40%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하이테크 애완동물용품 추구

2003년에 설립된 '총애'는 애완동물 전문 용품과 식품을 판매하던 소매점이었다. 수 년간의 발전으로, '총애'의 소매업무는 전국으로 확대되었고 장수(江蘇), 수저우(蘇州), 저장(浙江) 지역에 직영사무실을 설립했으며, 이와 동시에 베이징, 광저우, 다롄(大連), 션양(沈陽), 난징(南京), 청두(成都), 우루무치(烏魯木齊) 등지에 소매시스템을 구축해 강소, 절강성, 상하이지역을 핵심으로 하는 전국 소매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우 부사장은 '총애' 소매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내륙의 각기 다른 지역에 애완동물용품에 대한 수요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상하이와 베이징에서는 애완동물주인의 소비력이 제일 강해,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다소 낮았고 상품의 브랜드를 중시하고 고품질의 상품을 추구해 시장 성장잠재력이 다소 높았다. 상대적으로, 광저우와 강소성의 애완동물주인의 소비는 비교적 이성적이고 실속형이어서 중가의 상품과 브랜드에 적합했다.

현재 '총애' 소매점 중 중국 및 해외 애완동물용품 브랜드는 이미 60여 개 이상이다. 예를 들어, 중국 내륙의 Joyce & Dolls(家朵), 첸위(千羽), Haipet, 미국의 StarMark, Isle of Dogs, Drinkwell, 일본의 Sunrise, Richeel, 독일의 Flexi, Wal(華爾) 등이 있다. 애완동물 용품은 해외에서의 발전은 다소 성숙되어 있기 때문에 상품 응용 종류와 포괄범위가 다소 넓었기에 여러 고가의 애완동물 주인은 애완동물에게 보통 외국브랜드를 선호했다. 특히 젊은 애완동물 주인은 그들은 애완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것이 유행하는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여기기에 디자인이 독특하고 참신하고 실용적인 애완동물 용품이 비교적 그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생활 스타일이 바뀌면서 현대의 애완동물 주인은 애완동물을 가족 중의 일원으로 보고 애완동물 상품은 인성화, 최고급화의 추세로 발전해감에 따라 최근에 중국내륙시장은 애완동물 스페셜 케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현저하게 증가했다.

애완동물 헬스케어용품 잠재성 커

애완동물 주인은 점점 더 애완동물의 건강에 유의하는 추세인데, 정기적으로 애완동물을 헤어샵에 가서 전문적인 케어를 받는 것 이외에도 애완동물의 일상청결케어에 절대 소홀함이 없다. 예를 들어 각기 다른 색상의 털을 지닌 애완견에게는 색상에 맞게 설계된 샴푸를 사용가고 털엉킴 예방 트리트먼트를 사용하고 클렌징티슈 등을 사용한다. 애완동물의 집안 내 시설도 갈수록 인성화 추세를 따르고 있다. 예를 들어 고양이를 위해 설계된 열 분산 쿨링 받침, 애완동물 가구 울타리, 가구 탈취용품 등이 있다. 애완동물의 신체건강을 중시하는 것 이외에도 애완동물 주인은 또한 그들의 심적 건강 또한 중시하기 시작했다. 우 부사장은 여러 애완동물은 주인이 출근한 후 홀로 집안에 있게 되면 일부 애완동물은 정서불안 상태가 나타나기도 하고 심적 불안으로 소파를 물어뜯거나 털이 빠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에 애완동물을 위해 설계된 장난감이 그들의 파트너가 되기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레이저 장난감의 경우, 레이저 발산으로 자동적으로 불규칙 형태로 이동하기에 애완동물은 이렇게 불빛을 따라 계속해서 뒤쫓고 활발하게 운동하게 되어 애완동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애완동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경로

'총애'의 세일즈 타켓은 중고가 소비군으로, 고객들은 종종 애완동물 상품의 기능과 요구가 다소 높다. 그래서 '총애'은 소매업자들에게 트레이닝을 제공하여 영업직원들로 하여금 상품의 특색과 기능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해 목표 고객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총애'의 소매업자는 애완동물 미용샵, 동물병원, 전문 개, 고양이 기숙사, 대형 슈퍼마켓과 판매점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매장의 판매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애완동물 식품을 예로 들면, 우 부사장은 온라인 매장의 판매가 이미 70%의 시장판매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온라인매장이 오프라인매장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특히 애완동물 서비스 위주의 오프라인매장, 예를 들어 애완동물 미용샵, 동물병원, 동물 트레이닝 학교 등은 온라인 매장에서는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그래서 향후 애완동물 용품의 판매경로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매장 위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애완동물 용품의 홍보 경로

애완동물 용품의 세일즈 목표가 지정되어 있기 대문에 광고 투자 또한 정확해야 한다. 현재 대다수 브랜드는 애완동물 잡지와 용품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우 부사장은 애완동물 주인들에게 자신들만의 울타리가 있을 것인데, 예를 들어 개를 키우는 주인은 정기적으로 애완동물을 데리고 공원으로 가서 다른 강아지들과 함께 놀게 한다. 중국 내륙에서는 웨신(微信)을 통해 소통하기 때문에 애완동물 주인들은 웨신 상에서 하나의 그룹을 결성해 서로 약속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만나거나 혹은 서로 애완동물에 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일부 애완동물 매장 혹은 애완동물 용품 브랜드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홍보를 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웨신 상에서 계정을 만들어 웨이신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애완동물 관리 정보, 생활백과, 상품 소개 등을 제공해 애완동물 매장 혹은 애완동물 용품 브랜드의 인지도를 향상시켜 입소문 홍보를 만들게 되는 것이다.

애완동물 식품시장은, 현재 애완동물 케어 용품에 대한 수요는 주로 베이징과 상하이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애완동물 주인이 애완동물 케어에 대한 인지도가 늘어나면서 그 수요가 점점 더 다른 도시로 확산될 것이며 향후 애완동물 전문 케어상품의 발전공간 또한 매우 광활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