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내륙 온라인 교육산업 발전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출처 : HKTDC)

있다. 췬통(全通)교육, 퉈웨이즈쉰(拓維資訊) 등이 있다. 둘째로는 교육부 및 학교의 정보화건설에 참여해 클라우드 플랫폼과 관련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텐위즈쉰(天喻資訊), 리스천(立思辰), 화핑주식(華平股份), 중난미디어(中南傳媒) 등이 있다. 셋째로는 교육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고 더욱 더 많은 온라인교육 내용을 개발하는 업체로, 팡즈과학기술(方直科技), 신난양(新南洋), 거화요센(歌華有線), 디지털미디어(數碼視訊) 등이 있다. 넷째로는 언어 시각적 미디어 수단을 제공하는 기술지원 업체로 커다쉰페이(科大訊飛)가 있으며, 다섯째로는 광대역 및 단말 장치 지원으로 스마트 교육플랫폼을 구축하는 업체로 펑보스(鵬博士)가 있다.

업계인사 분석에 따르면 향후 5년 이내에 온라인교육 업계시장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 등에 큰 변화가 발생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에는 폭발적인 성장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중에서 기회는 천천히 두각을 드러낼 것이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현황 : 응시류가 주류를 이뤄

중국내륙 온라인교육발전 현황과 중국내륙 교육체제의 특징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온라인교육 업계 투자에 종사하는 장민(姜敏)은 현재 중국 내륙 온라인 교육발전상황에 대해 간략 소개할 때, '중국내륙과 해외는 각기 다른 발전경로입니다. 해외 MOOC와 교육기술은 상대적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주로 교육과정의 정보화와 교재 및 교구의 정보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중국 내륙은 현재 응시류 온라인학교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문제가 최근 발전의 중점이며 또한 중국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했다.

고교제도 및 응시 위주로의 교육제도는 K12 교육(12년 초,중등 기초교육)으로 하여금 장기간 온라인교육시장의 주류를 이룰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교육은 과정을 미디어, 플래시 등 형식으로 온라인에 게재하여 원거리 수강의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중국 특색을 지닌 온라인교육 방식은, 기출문제 부분은 최근에 발전이 비교적 빠른 영역이다. 일반시험유형 교육사이트에는 기출시험문제 전문란이 따로 있으며 사용자들은 과거 본 시험문제 혹은 모의고사시험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놨다.

'웬티쿠(猿題庫)'는 학생들이 핸드폰과 iPad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회사에서 출시한 응용프로그램은 1대1로 스마트형의 문제를 출시하여 시험연습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준다. 현재 상품은 국가사법고시, 대학원생 시험, 회계시험, 건설업자시험 등 여러 직업기능시험유형들도 제공하고 있다. 정부 공식데이터에 따르면 '웬티쿠'에 현재까지 등록한 사용자가 이미 40만 명이 넘어셨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교육 온라인학교과정의 강제성이 다소 약하기에 K12등 기초교육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주동성이 강하고 목적성이 강한 직업기술능력 유형은 온라인학교 과정의 발전전망이 가장 큰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직업교육훈련 학습자와 기초교육(K12와 대학교육의 일부 포함) 학습자에는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자는 명확한 목표 방향이 있어 학습을 통해 어떠한 직업기술능력을 습득하며 관련 직업에 종사할 수 있다. 이렇게 학습의 내재적 구동성이 자신의 학습행위를 제약할 수 있도록 하게 되는 것이다. 온라인교육의 자주성은 이러한 유형의 학습자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직업기술능력유형의 학습자들은 어느정도의 지불능력을 지녔기에 온라인교육 비즈니스 모델 발전에 유리하다.

기초교육과 비교했을 때, 직업교육훈련의 학습주기는 비교적 각양각색의 모습을 보인다. 각기 다른 내용에 따라 그 차이가 크다. 대다수 직업교육 혹은 직업 훈련의 주기는 다소 짧다. 특히 어느 자격증 유형의 직업훈련은, '짧고, 싸고, 빠른' 개념으로 학습자들을 유입할 수 있는 것이다. 직업기술능력유형의 학습자들은 직장과 공부를 병행하는 상황이 비교적 많으며, 온라인 교육학습시간이 자주적이고 주기가 자유롭다는 등의 특징이 그들에게 적합한 셈이다.

업계 인사는, 현재 시장에 직업기술능력유형의 온라인교육형식이 상당수 많이 출시되었는데, 또한 외국어 학습과 컴퓨터 디자인에서 각종유형의 직업기술자격증 시험 등들도 포함하고 있고, 이 시장은 향후에도 더욱 더 큰 발전공간이 있다.

새로운 발전 : 수강에서 과외

미디어 혹은 애니메이션 온라인과정이 온라인교육의 비교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면,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사용자 체험을 더욱 더 중시하기에, 온라인네트워크 규율에 부합하는 온라인교육상품은 최근 온라인교육발전의 새로운 방향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 연습 유형의 응용프로그램방식이 최근에 이슈가 되는 영역이다.

위에서 언급된 바가 있던 '웬티쿠'가 바로 이러한 예로써, 이 응용프로그램은 스마트 연산법과 방대한 자료 선별기술 도입으로 학생들이 학습과정 중에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며 연습하는 데 있어 목표의 구체화로 더욱 더 큰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웬티쿠' 관련 책임자는, 수요가 비교적 큰 시험준비상품으로, 웬티쿠는 이미 7개의 시험문제란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간별 요금결제의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월별 지불금액은 25위안이다. 웬티쿠에 가입한 3개월 이후, 등록 사용자의 요금결제비율은 이미 10%에 달했다고 한다.

단어암기소프트웨어 또한 중국 내륙에서 유행인데, 여기에는 중국 내륙 학생이 학교 인생에 있어 배우는 모든 단어를 두루 섭렵할 수 있는 범위라고 한다. '바이츠잔(百詞斬)', '신동방러츠(新東方樂詞)' 등 현재 유행하는 단어암기 소프트웨어이다. 이런 소프트웨어는 이미지, 도표 등과 우뇌 인지 관련 기억 방법을 사용해 사용자의 기억을 설명하고 우뇌기계 기억모델과 일치하는 자가검측 복습 메커니즘을 설치했다. 소프트웨어의 기억순서는 모두가 익숙한 The Ebbinghaus Forgetting Curve를 사용해 학습하는 과정이 흥미롭도록 디자인했다.

영어학습 소프트웨어로는 '영어 유창하게 구사해봐요(英語流利說)'가 소셜네트워크 기능에 영어 스피킹연습을 첨가한 소프트웨어이다. 출시한 지 얼마 안된 대결기능은 사용자의 학습 적극적성을 충분히 끌어내는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사이트를 통해 게임 포인트나 소셜네트워크 등의 기능 추가로 전통적이고 피동적인 학습을 전환해야 할 것이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