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경제' 왓슨즈 온라인구매 플랫폼 선점(출처 : HKTDC)
타이완 소비자들의 구매습관은 대개 스마트폰 및 컴퓨터 보급으로 인해 다소 바뀌었다. 어떤 일이든 우선 온라인으로 해결하려고 하는데, 이로 인해 e-커머셜 비즈니스 기회를 대대적으로 창출해냈다.
이러한 기회에, 홍콩 왐포아 유한회사 산하 왓슨즈 그룹의 왓슨즈(타이완) 또한 가상플랫폼 발전에 주력하기 시작했는데,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샵을 만들어 4월초부터 '왓슨즈 온라인샵'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타이완 온라인 시장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고 타이완 제일의 전자비즈니스플랫좀 자가 구축하는 의약 화장품 공급업체가 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타이완 의약 화장품 온라인구매시장은 일년에 약 360억 위안 정도로 집계되며 판매는 매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며 시장에 진출했다. 타이완 전국에 471개의 오프라인매장이 있는 왓슨즈(타이완)은 독자적으로 온라인샵을 운영하고 있다. 왓슨즈(타이완)은 3년 전에 'Yahoo!울트라쇼핑몰'과 협력하여 온라인비즈니스에 참여하기 시작했는데, 엄청난 실적 증대, 그리고 시장잠재력과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고려해 직접 온라인샵을 만들기로 결정했으며, 실물과 가상의 결합으로 의약품과 화장품 마켓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왓슨즈 온라인샵'에서 타이완 화폐 450위안 이상 구매하면 배송비가 무료이며, 익일배송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여러 대형마트 혹은 왓슨즈 오프라인에서 물품 수령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