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 전세계 부동산 보고서에서 홍콩 부동산 위험 경고
국제통화기금(IMF)는 전세계부동산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전세계가 부동산 붕괴위험에 대해 경계 및 대비를 해야 하며, 홍콩 등 여러 경제체를 손꼽으며, 현재 부동산 가격 고공행진이 경제 안정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기에 각국의 당국은 서둘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홍콩 투자자들은 현재 부동산시장이 '과도의 거품'이 끼어 있고, 부동산 가격은 이미 예전에 최절정까지 도달했었기에 부동산 매매자는 부동산 시세가 20~25% 하락할 것을 고려해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IMF가 새로 편찬한 전세계 부동산 지수에서, 작년 4분기까지 전세계 52개국 국가 및 지역 중에서 33개국 및 지역에서 과거 1년동안 부동산시세가 인상되었으며, 전세계 부동산 시세가 연대비 3.1% 상승했고 7분기 연속 고공행진했다고 지적했다. 부동산 시세가 높은 홍콩은 부동산 시세가 10.25% 상승했고 증가폭은 필리핀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다. IMF는 지난달 말에, 현재 홍콩 주택 및 상업 용도의 부동산 가격이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이며, 홍콩 현지 부동산 가격과 수입 비율은 여전히 아시아의 최고 수준이기에 시민들의 부동산 부담능력이 주목받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시행해 보다 안정적인 부동산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한 바가 있다.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 실시 후 '매물량 감소, 가격은 여전히 인상'
이 보고서의 편저는 IMF부총재인 주민(朱民)으로, 제목은 '과열된 부동산 시세에 대해 우습게 봐서는 안된다(Era of Benign Neglect of House Prices Boom is Over)'로, 부동산 시세를 규제하는 수단이 여전히 검증되지 않았을지라도 수수방관의 자세로 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왜냐하면 여러 나라의 부동산 시세가 임대료 및 소득에 비해 역사 이래 평균수준보다도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홍콩 현지 학자와 경제전문가들은 홍콩 부동산시장에 대한 IMF의 경고에 대해 인정하였다. 정부가 연달아 부동산 규제정책을 시행한 후, 부동산 시장에는 '매물은 줄고 가격은 여전히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최근 정부는 조금씩 더블 인지세 규제를 완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다시 미친 듯 인상되고 있다. 특히 소규모 건물들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다. 부동산 시세는 더 올라가면 더 올라갈수록 부동산 하락도 급속도로 이뤄질 것이다.
중국내륙 부패척결이 소비에 영향
투자전문가 찬쳉박(陳淸白)은, 현재 부동산시장이 '과도의 거품'이 끼여 있고, 부동산 시세가 이미 일찍이 최정상을 기록했었다고 보고 있다. 부동산 투자자가 종적을 감추거나, 부동산 규제 정책, 향후 공급량 증대 등 불이익요소에 대해 부동산시세는 하락하면 하락했지 상승되지는 않을 것이며, 가격이 비싸고 공급량이 많고 외진 곳에 위치하는 주택 부동산은 언제든지 30% 하락하는 것은 절대 이상한 것이 아닐 거라고 설명했다. 위의 세종류의 주택단위는 30% 하락한다할지라도 감히 부동산시장 대열에 합류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나, 도심지 내 주택 전망은 상대적으로 낙관적인데, 만일 도심지 부동산 시세가 20~25% 정도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부동산 매매를 고려해볼만 한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투자매니지먼트 회사의 찬보멩 (陳寶明) 회장은, 홍콩은 미국을 따라 내년 하반기에 할증금리 주기에 돌입하면서 그 후에 부동산 시장에 파이낸셜효과가 축소될 것이라고 했다.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시장 '규제정책' 효과를 보이고 중국 내륙반부패정책으로 사치품 소비에 타격을 입혀 올해 말에는 홍콩부동산시장이 1~20%정도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했다. 2016~2017년 할증금리 주기동안, 홍콩부동산 시장은 계속해서 하락해 최대 30% 이상 하락할 가능성 있다고 전망했다. 부동산 매매의향자는 부동산 시세가 97년 수준보다 낮은수준까지 하락하면 부동산 매매 혹 투자를 고려해볼만하다고 제안했다.
교통은행 홍콩 수석경제 및 전략가 로가총(羅家聰)은, 부동산 가격과 소득 비례 계산을 하면 홍콩부동산 시장에 거품이 이미 폭발할 때에 도달했다고 얘기했다. 그는 홍콩 부동산 가격이 이미 천천히 하향추세를 보이고 있어 공급 상승의 상황아래, 부동산 가격이 97년 수준까지 하락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했다. 초기 부동산 가격 하락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진 않겠지만, 2015년에서 2016년에는 하락폭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2017년과 2018년도에는 부동산 가격이 낮은 수준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그 때 부동산 가격이 2013년 하반기의 고가 대비 50% 하락한다면 부동산 매매 혹 투자를 고려해볼만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