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포장 식품시장 : '품질'과 '양'의 업그레이드 (출처 : HKTDC)

중국 내륙의 도시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소득 향상은 중국 내륙 포장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중국 내륙 소비자들 또한 '식품안전', '건강식품' 등의 개념을 더욱 더 중시하고 있다. Euromoniter International 조사에 따르면, 중국 내륙 포장식품 판매액이 2009년에서 2013년 사이 해마다 평균 12.3%씩 성장하고 있으며 2013년 총 판매액은 1조2천6백억 위안을 초과했다고 전했다.

포장식품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입

도시화는 라이프스타일을 다소 변화시키며, 생활리듬이 빨라지면서 편리한 식품의 포장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더욱 더 증가시키고 있다. 그리고 공급 면에서, 포장식품 품질의 향상 및 종류의 다양화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포장식품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구입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홍콩무역발전국은 '중국내륙포장식품 소비조사'를 통해 인터뷰 응답자 중 81%가 '예전보다 지금은 포장식품을 더 많이 구입'한다고 답했다.

브랜드 의식 강화

중국 내륙 소비자들은 식품안전과 품질 등 부분에 대한 관심도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브랜드가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과거 대비, 사람들은 갈수록 브랜드를 더 많이 중시하고 브랜드 상품을 구입하려는 경향이 많았다. 예를 들어 홍콩 무역발전국 조사 중, 어느 소비자는 '브랜드 상품 품질은 보증되는 데다가, 특히 과거에 미디어를 통해 폭로된, 식품안전문제가 발생했던 상품류 때문에, 더욱 더 믿을만한 지명도 있는 브랜드 상품을 선택하게 돼요. 안전하니까요' 라고 답했다.

조사 과정 중, 응답자 중 62% 또한 '설령 가격이 더 비쌀지라도, 지명도 있는 브랜드의 포장식품을 구매하는 경향이다'라고 답했다.

건강에 대한 더 많은 관심

소득 상승과 중국 내륙식품 품질 문제 발생에 따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더욱 더 증대되고 있다. 조사에서도 또한 응답자 중 70%가 '설령 가격이 더 비쌀지라도, 건강한 식품을 선탁하는 편이다'라고 답했고, 61%는 '포장지 위에 표시된 건강성분를 믿는다'라고 했다. 이외에 75%는 선택 구입할 때 포장지 상의 내용을 유의해서 살펴보고 화학성분이 함유된 상품과 유전자변형인자가 함유된 상품 등은 구매를 삼가한다고 했다.

다양화에 대한 탐색

소득 상승과 시야가 확대됨에 따라, 소비품목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를 시도해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응답자 중 60%는 각종 종류 혹은 맛의 포장식품을 시도하는 걸 선호하며, 특히 주요 도시 혹은 연해 도시에서의 그런 선호도 비율이 더욱 더 높았다. 이외에 소비자들 또한 생소하고 참신하면서 독특한 식품 구입을 통해 자기 만족, 가족 친지들과의 공유, 그리고 일반 사회생활 교류 속의 대화의 장을 펼치기도 한다고 했다.

주목할 것은, 소비자들은 각기 다른 품목 혹은 맛의 포장식품 맛보는 것을 즐기긴 하지만 74%는 '수입포장식품이 현지에 적합한 맛을 출시하면 좋을 것 같다'라는 반응도 있었다. 즉, 다양한 맛 선택 범위 중에서 현지의 전통적인 맛을 지닌 상품을 출시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기회를 제공하지 않을까하는 의견인 것이다.

포장 기능 및 외관 더욱 중시

포장은 식별 기능 뿐만 아니라, 편리한 사용 기능 또한 더욱 더 중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분리포장, 포장지 열림의 용이도, 서랍식 포장의 감자칩, 알알이 나오는 껌 혹은 밀폐포장 가능한 포장지, 재사용 가능한 밀폐 캔 포장지 등 포장지 사용의 편리성 또한 중시되고 있다. 조사 도중, 72% 응답자는 '전보다 포장의 기능을 더욱 더 중시하고, 사용과 보관 용이, 재사용 가능 포장지를 더욱 더 선호한다'라고 답했다.

현재 시장 내에 출시된 상품 종류는 과거보다 훨씬 더 풍부하다. 이러한 풍부하고 다양한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목과 관심을 집중 받기 위해서 정교하고 독특한 포장이 핵심일 것이다. 포장의 디자인과 기능이 소비자 구매 유인에 더욱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응답자 중 67%는 '정교한 포장에 쉽게 끌려 전에 맛보지 못한 식품을 구매한다'라고 답했다.

초라하거나 지명도 있는 브랜드 상품을 모방한 포장식품은 도리어 소비자들의 반감을 사거나 심지어는 상품 품질에 대한 의심을 갖는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69%가 '유명 브랜드 포장지를 모방한 행위를 혐오한다'라고 답했다. 즉 유명 브랜드의 포장지 모방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우수한 품질이 고려요소

현대인들은 점점 갈수록 건강을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응답자들 또한 상품들이 내세우는 건강 개념에 끌리며, 제조업자들이 내세우는 건강을 믿기도 한다고 했다. 그들은 건강에 대한 심리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선택가능한 범위 아래 건강을 내세우는 상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설문지 조사에서도 역시 이 결론을 입증할 만한 점이 있었다. 응답자들에게 포장식품이 우수한 품질일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질문하자, 76%는 '브랜드 평판이 좋다'를 선택했고, 그 다음에는 '에코 유기농 천연'과 '영양 건강'을 선택했다. 소비자들 심중에, 브랜드 평판은 상품 품질의 반영이며 좋은 브랜드 평판은 고품질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외에 에코, 유기농, 천연 및 영양 건강을 내세우면 고품질의 느낌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할 수도 있겠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