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내륙 실버시장 소비특징 (출처 : 홍콩무역발전국)

중국 노령인구 증가

중국사회가 점점 노령화로 접어들고 있다. 2014년까지 중국 65세 이상 노인인구 수가 약 1.4억 명 정도에 달했으며 전체 인구 비율 중 2005년의 7.7%에서 2014년에는 10.1%까지 상승했다. UN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 65세 이상의 인구는 향후 20년동안 매년 약 700만 명 정도씩 증가하며 2035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국 인구수의 약 20%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노년인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노년층 관련 소비수요 또한 점차 상승하고 있다. 전망에 따르면 2014년에서 2050년 사이에 노인 소비시장 혹은 실버 시장이 약 40조 위안에서 약 1,060조 위안까지 증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노인 관련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중산층소비자들의 소비 관념과 수요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 홍콩무역발전국은 중국 내륙의 주요 4대 도시를 중심으로 소비자 좌담회를 진행했다. 소비자 좌담회를 통해 중국 중산층 노인들이 돈을 마음대로 쓰지 못하고 저렴한 상품만을 구매하는 것만은 아니며, 도리어 장년층이 주요 상품과 서비스 선택의 결정자이자 결제자라는 것을 알게 됐으며, 시범 사용과 친절 서비스가 신제품에 대한 장년층의 신뢰도를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중국 노년층 시장의 10대 소비특징

1. 노년층은 상품과 서비스 선택의 주요 결정권자이자 결제자이다.

많은 사람들이 노년층이 소비 면에 있어 다소 수동적이어서 일상생활용품(의류, 신발 등) 혹은 건강식품을 구매할 때, 보통 자녀 혹은 다른 후배들이 구매하거나 결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좌담회 내 조사를 통해, 다수 자녀들의 자주 물건을 사서 부모에게 드리거나 혹은 대신 지불한다 할지라도 좌담회에 참석한 노인 인터뷰에서 알게 된 것은, 여러 상품 모두 노년층 자신이 직접 구매를 결정하고 지불한다는 것이다. 원인은 대략 다음과 같이 둘로 볼 수 있다. (1) 본인 자신이 지불결제능력이 있다 (2) 다수의 상품들은 친한 친구 소개 혹은 본인이 직접 시범해본 후에 구매하는 것이다. 현재 중국 내륙 일부 노인의 월별 연금수준이 낮지 않으며 특히 기관 및 사업 종사자였던 퇴직 양로금이 있기에 자주적인 구매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의사들의 제안과 입소문이 노인이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동기가 된다.

중국 내륙에는 건강식품같이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들이 있다. 지금 TV, 신문 등 미디어를 통해 노년층 관련 상품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기는 하지만 좌담회 참석 노인들은, 의사 제안과 입소문이 그들이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했다. 왜냐하면 노인들은 치료효과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지며 또한 신중하기 때문에 친구가 사용했는데 효과가 있어서 추천하거나 의사가 제안하는 것에 대해 노인들이 가장 안심하게 된다고 한다.

3.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하다.

노년층은, 일단 어떤 브랜드를 신뢰하기 시작하면 그 브랜드 상품에 대해 비교적 긴시간동안 충성도를 가지게 된다. 특히 건강식품과 의료재활기구 등에 대해서 치료 효능을 제일 중점적으로 여긴다. 효능을 제일 중점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주변의 친구나 의사가 추천하면 브랜드 전환 또한 매우 쉽게 이뤄질 수 있다. 좌담회 중에서 동일 모델의 건강 혹은 재활기구에 대해 각기 다른 평을 내보였다. 상품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기에 기능이 조금만 추가되거나 수정되어도 다른 효과를 초래하기에 노년층들은 자신들에게 더욱 더 적합한 상품을 찾기를 원하기 때문에 신상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4. 시범사용과 친철 서비스는 신상품에 대한 노년층의 신뢰도를 획득할 수 있는 중요 요소이다.

신상품을 사용할 때,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가 노년층이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신상품 설명서가 아무리 좋아도 노년층들은 신뢰와 의심이 동시에 존재하기에 상품 구입에 있어 매우 신중하다.

노년층들은 각종 대형 치료기구를 살 때 여러번 시범 사용 후에 구매했다고 전했다. 여러 노년층들은 시범 사용한 재활 기구에 큰 관심을 보인다. 비록 여러번 무료 사용을 해봤다 할지라도 쉽게 설득당해 구매하기도 한다. 이 밖에 무료 체험 과정 중에 판매직원의 친절서비스와 배려 또한 노년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이기도 하다.

5. 노년층은 돈을 마음대로 쓰기보다 저렴한 제품만 구입하는 것만은 아니다.

여러 사람들이 노년층들이 힘든 시기를 겪었기에 절약하는 것이 몸에 베어서 돈을 쓸 때 절약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좌담회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노년층의 건강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해서 노년층들은 절대 아끼지 않는다. 비록 고가 브랜드제품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다소 비싸면서 그들을 보조할 수 있는 퀄리티있는 제품을 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6. 중가에서 중고가 수준의 노년층 일상생활용품 시장 잠재력 비교적 크다.

좌담회 중에서 노년층 또한 여러 종류의 상품에 대해 개선점을 제안했다. 훨씬 더 패셔너블하고 첨단화가 반영된 상품들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한 그로인해 가격이 인상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수용 가능성을 보였다. 예를 들어 다소 높은 퀄리티의 면 혹은 신소재의 의류 개불 및 출시를 희망했다. 스타일 면에서 노년층들 또한 패션감이 반영되길 바랬다. 이외에 노년층의 건강보호 혹은 재활 기구가 더욱 더 인성화와 지능화되길 희망했다.

7. 노년층은 절대 건강보조식품을 무조건적으로 믿지 않는다.

노화는 어쩔 수 없지만 노화 개선을 위한 건강보조식품으로 개선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 하지만 건강보조식품으로 건강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을지 몰라도 건강식품을 절대적으로 믿지는 않는다.

여러 노인들이 영양과 부식물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적으며 종류 또한 많지 않다. 주로 분유, 씨리얼, 건강보조식품 등이 있다. 건강보조식품은 보통 중약제품과 서양식 건강보조제로 나뉘며, 전자는 서양인삼, 석곡풀, 해삼 등이 있으며, 후자로는 오메가 오일, 난백분, 레시틴, 비타민 등이 있다. 이러한 보조식품은 중국내륙시장에서 이미 여러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다.

8. 스마트상품은 점차 노년층 의료 건강보조와 재활기구시장을 촉진시킬 것이다.

건강상황 체크, 분석과 제안, 노인 길찾기, 스마트 알람(약, 가스 끄기 등), 자동좌변기, 미니 로봇 등 스마트상품과 기기가 앞으로 노인들의 큰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상품은 자녀들이 가장 투자하길 원하는 종류이기도 했다. 그러나 노인 입장에서 다양한 기능이 물론 주목을 끌기는 하지만 버튼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번거롭다고 느낄 것이라고 했다.

9. 노년층 온라인구매 사용량 적음, 상하이 지역은 다소 다르다.

시간이 충분히 여유롭기에 여러 노년층들은 직접 오프라인매장에 가서 그들이 필요로하는 상품을 구입한다. 이러면 본인에게 맞지않는 상품을 반품해야 할 번거로움이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상하이 지역의 노년층은 다른 지역과는 사실 다르다. 상하이 지역 내에서는 '동방쇼핑(東方購物)' 채널이 매우 유행이다. 그리고 일부 인터뷰 응답자들 또한 '동방쇼핑' 공식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더 저렴하기에 상하이 노인들은 다른 지역의 노인들과 달리 온라인 구매 습관이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상하이 노년층의 온라인구매습관은 또한 다른 플랫폼까지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타오바오, 징동(京東) 등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주로 친구가 추천하는 온라인 사이트만 방문해 구매하는 것 같다고 한다.

10. 양로원과 양로서비스는 더욱 더 세심한 시장적 위치가 필요하다.

현재 양로서비스는 대개 편협적이고 서비스 수준 또한 매우 제각기이기에 양로서비스 관련 시장에 대한 관점이 다소 부정적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시장 수요는 매우 크다. 왜냐하면 여러 자녀들이 부모들을 돌봐줄 사람이 없어 걱정하기도 하고 가정부 또한 마음이 놓이지 않기 때문이다. 양로서비스 시장은 훨씬 더 세분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세분화된 서비스에 따라 서비스 또한 그에 맞는 위치를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행동이 불편하거나 심각한 질환을 지닌 노인 양로원은 가능한 한 도시 내에 위치하며 병원에서 가까워야 하고, 신체 건강하고 주변 환경을 고려하는 노년층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양로원은 외곽에 위치하며, 주말마다 차량으로 각 자녀의 집으로 모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확한 위치는 더욱 더 퀄리티 있는 양로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러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될 것이다.

*** 좌담회는 2015년 4월 초에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우한 네 곳의 도시에서 진행됐다. 인터뷰 응답자는 65세 이상 노인(남녀 반반씩)이며 집안에서나 양로원에서 65세 이상을 보살피고 있는 성인이었다. 베이징, 상하이와 광저우의 일반인 인터뷰 응답자의 가정 월 수입은 12,000위안 이상이었으며, 우한 일반인 인터뷰응답자의 가정 월 소득은 8,000위안 이상이었다. 65세 이상 노년층의 평균 월 소비수준은 3,300위안이상이었으며, 인터뷰 응답자는 과거 6개월 동안 실버상품/서비스를 구매해본적이 있는 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