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art Gulliver 씨, 중국내륙은 효과적인 수단으로 경제의 안정시킬 것이라는 믿어
HSBC 홀딩스 행정총재 Stuart Gulliver는 중국내륙경제전망을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Gulliver 씨는 중국내륙에 대한 마켓 내 비관적 전망에 대해 동의하지 않으며, 경제성장목표가 6~7%라고 정한 것이 야심이 없음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중앙정부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중국내수시장을 촉진시켜 경제의 안정화를 이룰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Gulliver 씨는 외부에서는 중국 내륙이 위안화 평가절하의 동기가 수출경쟁력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는데, 반대로 이는 전반적 경제개혁의 일부이며, 위안화 환율은 중앙정부가 규제하면서 차츰 부동 탄력성을 증가시켜 시장화에 도달하도록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Gulliver 씨는 중국내륙이 기타 신흥마켓경제와의 상이한 점은, 중국 자체적으로 우세를 지니고 있으며 노동인구 교육수준이 다소 높아서, 경제 모델 전환에 도움이 되며, 다소 낮은 도시화 비율 또한 향후 경제발전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중국내륙의 악성부채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지만, 비록 처리 진척속도가 다소 늦어도 상황이 아직은 안정적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출처 : 홍콩 RTHK - 파이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