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관리층 주가에 불만, 환매 고려

April 19, 2016

 

출처 : 홍콩경제일보

 

HSBC(00005) 주가가 급락하면서, 장부가치 대비 시장가치 비율(Price-to-Book-Ratio)이 0.66배까지 하락했다. Douglas Jardine Flint 이사회의장은 주가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Stuart Gulliver 행정총재는, 그룹 정책은 정책했으나 그룹이 현재 두 가지 규제를 마주하고 있으며 올해에 주식을 환매하여 주가를 상승시킬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HSBC는 어제 비정식 주주회의를 개최했으며, Douglas Jadine Flint 이사회의장은, '작년 주주회의에서 주가가 HKD 70정도였는데, 지금은 30% 이상 하락해 약 HKD 49 정도까지 떨어졌다. 주가가 주주, 그리고 관리층들에게 곤란를 끼친 점은 십분 이해하고 있다'라면서 회의를 시작했다.


중동 3천억 아시아주식 처분으로 HSBC 매물압박

 

Stuart Gulliver 씨는, 전세계 은행이 현재 금융감독규제 및 자본 요구에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으며, 영업운영에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다라고 했다. 그러나 주가 저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는데, 그 중 첫번째는 유럽 미주 투자자들이 중국에 대한 전망이 비관적이고, 그룹 업무는 적지않게 아시아에서로부터 비롯되는데, HSBC가 투자 리스크의 평형을 위해서 대체품을 판매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둘째로는 유가가 USD 120에서 USD 30까지 급락했을 때, 원유판매가 주요 수입원천인 중동 국부 펀드가 현금 압박으로 주주로 하여금 주식 환매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난 번에는, 아시아 주가에 중동 국부펀드로부터 약 USD 350억 달러(약 HKD 2,730억달러) 매물압박이 있었고, HSBC 주식인프라가 방대하고 유동성이 높아 자연스럽게 주식을 처분해 현금으로 바꾸는 대상이 되었다'라고 Stuart Gulliver 씨는 HSBC 가 기타 대규모 주식보다 매물압박이 더 크다는 것을 설명했다.

 

올해 배당이자 감면 약속 없어

 

향후 주가동력에 대해, Stuart Gulliver씨는, 그룹은 현재 Douglas Jardine Flint 이사회장 지도 하에 효과적인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에 그룹 전략의 성공을 어떻게 주가에 반영할 수 있을지 연구할 것이라고 했다. 어느 주주는, 그룹은 환매 방식으로, 장부가치 대비 시장가치 비율이 0.66배 저수준에서 탈피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제기했다. 이에 Douglas 의장은, 일반 상장회사는 장부가치 대비 시장가치 비율이 1배보다 낮은 수준으로 하락했을 경우, 환매방식으로 주가를 다시금 올리는 방법을 추진하는데, 현재 환매방식을 채택할지에 대해 연구할 때이기는 하지만 그룹의 현금유동량 및 향후 자본 요구의 발전에 대해서도 살펴봐야할 필요없이 있다고 전했다.

 

적지 않은 홍콩사람들은 HSBC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주식이자에도 주목하고 있는데, 어느 주주는 Douglas 씨가 HSBC의 주요 주주(지분 5%이상 소유)인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에 아니라고 답변했다. 주주는 다시 질문하길 금년에 배당금을 감면할건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에, 그룹은 과거에 이익의 대다수를 배당이자 분배로 쓰였으며, 동시에 자본을 보충할 수 있었고, 또한 적지 않은 자본이 아시아 및 홍콩업무에 사용되었으나, 금년에 배당이자에 대해 어떠한 약속도 할 수 없다고 대답했다.

 

Stuart Gulliver씨는, 세계 자본 흐름이 비관적인 상황이기에, 그룹은 현재 이익금을 유지하면서 자본을 보충하는 면을 고려하면서 또한 향후 업무 발전 용도도 고려하고 있다고 보충 언급했다. 하지만 높은 배당금 정책은 HSBC 의 관례로, 향후에도 차츰 이자를 배분하면서 동종업계보다 높은 배당이자를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홍콩경제무역개황 (출처 : HKTDC)

July 26, 2015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