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제13차 5개년' 기획 : 소비시장의 발전

출처 : HKTDC

번역 : Hannah

경제성장에 대한 소비의 공헌 지속적 증대

중국은 최근 경제성장방식을 적극적으로 변환하고 있다. 일찍이 '10.5' 기획개요에는, 소비수요를 확대하고 경제성장에 소비의 원동력을 향상시켜 수출과 투자가 이끄는 경제에 대한 편향성을 감소시키는 것에 대해 제기한 바가 있다. 중국국가통계청 자료에 근거하면, 중국 거주민 수입 상승에 따라, 최근 소비가 경제성장에 미치는 공헌도가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다. 2015년 경제성장에 대한 소비의 공헌율은 66.4%로, 2013년과 2014년 각년도에 비해 18.2와 14.8%씩 향상되었고, 2001년부터 2012년까지의 평균 공현율보다 16% 이상 높았다. '제13차 5개년' 기획 중 한가지 목표는 향후 5년 이내 경제성장에 대한 소비의 공헌도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이다.

소득상승이 소비를 지지

'제13차 5개년' 기획 편명에서는, 소강사회(중류 수준의 사회)의 전면적인 건설은 향후 5년에 달성해야할 하나의 주된 목표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경제는 고속성장을 유지해야 하며 2020년까지 중국 국내생산총가치와 도시 및 시골주민 인당평균소득이 2010년의 2배이상 되어야 한다. 소득차이를 줄이고 중등의 소득인구 비중이 상승하면 국민생활수준과 품질은 대체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평균소득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소비 확대를 위해 그 기반을 제공할 것이고, 전체적인 소비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사실상 과거 몇 년동안, 중국의 소비품 판매총액은 매년 평균 두자리수로 실질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고, 전체적인 실질경제성장보다 그 속도가 더 빠르다. 향후 5년 내, 중등 소득자 수와 비중 모두 향상될 것이다. 구매력이 한층 더 강화될 뿐만 아니라, 소비의 종류 또한 나날이 다양화해질 것이며, 품질의 요구 또한 점차 향상되고, 소비구조 향상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시장에 대한 수요가 거대하다.

'제13차 5개년' 기획은 소비의 정책방향과 관련이 있다

소비 등급향상의 수요에 부합해 소비 촉진방면에서, '제13차 5개년' 기획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제기하고 있다 :

1) 정보, 환경보호, 패션, 품질 등 새로운 소비를 장려하고 개성화 수요에 초점을 맞춘 주문제작 서비스를 장려한다 2) 서비스 소비 확대를 중점으로 소비구조 등급향상을 이끈다 3)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비즈니스 방식을 추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등 서비스의 새로운 방식 발전을 촉진시키다 4) 소비자 권익보호를 강화하여 신뢰할 수 있고 편리한 소비환경을 구축한다. 식품 안전을 향상시켜 소비등급향상을 가속화시켜 소비환경개선으로 소비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5) 적극적으로 해외소비를 이끌고, 수입을 확대하여 수입구조를 개선한다 6) 공급 방면에 있어, 소비용품의 품질 향상을 실시하여 산업 등급향상에 기대어 소비잠재력을 발휘한다.

중산층 소비구조 조정과 업그레이드

'제13차 5개년' 기획은 환경보호, 패션, 품질 등 새로운 소비를 제안하고 있는데, 이는 중산층 소득계층이 증대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부합하기 위해서 이다. 품질 요구와 개성화의 중시를 부단히 향상시켜야 한다. 홍콩무역발전국의 조사에 따르면, 과거 몇 년동안, 중국내륙 중산층 소비태도는 이미 전향하였다. 예를 들어 중산층소비자 중에서, 패션 트레드의 신상품과 상품에 대해 상당히 높은 구매의욕을 보였다. 인터뷰 응답자 중 68%는 '패션/참신한 사물과 상품에 대해 사용해 보길 원하거나 소유하고 싶다'고 답했다. 76%는 '품질을 먼저 고려할 것이다'라고 했으며, 60%는 '전문성이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 혹은 이용하는 것을 선호한다'라고 답했다. 조사에서는 중산계층이 천연, 무첨가, 녹색환경보호의 상품에 대해 주목하고 있으며 또한 수요가 현저하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67%는 '예전보다 인지도 있는 건강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라고 답했으며, 심지어 76%는 '돈을 좀 더 쓰더라도 녹색환경보호 상품을 구매하길 선호한다'라고 답했다.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생태문명 이념과 녹색소비관념이 나날이 사람들 마음 속에 깊게 자리를 잡고 있으며, 녹색소비는 내츄럴 오가닉 식품에서 공기정화기, 정수기, 에너지절약 수도절약제품, 녹색가전, 녹색 건축자재 등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개선에 유리한 상품과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로써, 향후 중국의 소비시장은 녹색, 패션, 품질 등의 방면에서 엄청난 발전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젊은층의 중산층이 소비의 주력계층이 되면서, 개성화 또한 향후 발전방향이다. 그들이 추구하는 바는 각기 다르고, 구매체험을 더욱 더 중시한다. 홍콩무역발전국의 조사에 따르면, 여러 중산층이 여전히 '대다수가 인정하는 유명브랜드'제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인터뷰 응답자 중 43%는 자아의 개성과 성격을 표현하기 위해,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로 전향할 것이라고 답했다. 49%는 '개인의 품격을 더욱 더 중시하며 맹목적으로 트렌드만 쫓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중국소비시장은 최근에 개성화 상품과 서비스에서 상당한 발전양상을 보였다. 의류 이외에, 예를 들어 가구, 가전 그리고 향수 등 상품들을 주문제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구를 예로 들면, 대다수 완제품 가구디자인이 대중성을 띠기에, 새로운 세대 소비자들은 공간 이용과 색상 배합 면에 있어 개성화를 요구하고 있다. 가전제품 또한 색채 무늬 등 외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반개방적인 제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형으로의 소비 전형

거주민 소득 상승에 따라, 소비자는 더욱 더 많은 서비스 소비로 전향할 것이다. 교육, 위생, 여행, 여가 오락 등 서비스에 대한 거주민의 수요가 가속도로 증가할 것이다. 홍콩무역국에서 실시한 중국내륙 중산층 조사결과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인터뷰응답자는 예전보다 더 많이 해외 관광을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 도시화의 급속한 발전 또한 생활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일부 가정서비스는 무보수 노동에서 유보수 노동으로 전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점차 서비스업과 국내생산총가치의 증대를 이끌고 있다. 베이징시를 예로 들면, 2015년 서비스형 소비는 10.5% 증가했고, 증가속도는 상품소비보다 3.2% 더 빠르게 증대했다.

중국국가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인당평균 교통통신, 교육문화오락, 의료보건 등 서비스 소비지출 비중이 각각 2013년 12.3%, 10.6%, 6.9%에서 13.3%,11.0%, 7.4%로 각각 증대되었다. 최근에, 통신, 영화, 여행 등 서비스소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새로운 소비의 성장포인트가 되었다. 2015년 전국국민 인당 통신소비지출은 2013년 대비 21.1% 증대되었다. 영화상영 총소비액은 440억위안에 달해, 2013년 대비 48.7% 상승했다. 중국 국내 관광객이 40억명을 동파했고, 국내 관광수익은 3조위안을 초과했다.

'제13차 5개년' 기획에서는, 생활서비스업의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교육 훈련, 건강 및 양로, 문화오락, 체육건강 등 영역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대적으로 관광업을 발전시켜 관광업 품질을 향상 시키고, 생태관광, 문화 관광, 여가관광, 산림관광 등 발전을 지지해야 한다. 가정서비스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켜 전문화, 규모화, 네트워크화 발전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서비스업의 발전 또한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전국적으로 일일 평균 신규로 설립되는 기업은 약 12,000여 곳이고, 80% 정도가 서비스업 기업이다. 정보 전송 및 소프트웨어, 정보기술서비스업, 문화체육과 엔터테이먼트업계 부문에서 한 해 신규설립되는 기업이 각각 24만, 10.4만곳이며, 각각 63.9%와 58.5%씩 증대되었다.

일상용품소비품 수입 확대

패션을 더욱 더 추구하고, 중국 국내상품 중 품질에서 부정적인 보도가 자주 발표되면서, 중국소비자, 특히 중산계층이 수입소비품에 대한 수요를 더욱 더 강화시켰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수입소비품은 매년 평균 25%씩 성장하고 있다. '제13차 5개년'기획에서는 적극적으로 수입을 증대해야 한다고 제기했으며, 일용소비품 수입을 더욱 더 확대해야 한다고 명확시했다. 일부 일상용품 소비품 수입관세를 낮추고 또한 소비 업그레이드 수요에 부합하는 일상용품소비품 수입을 증가시키고, 전자상거래가 중국 국내외에서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기술, 정책 등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다국간 전자상거래 협력방식을 개발해 수입을 더욱 더 편리화한다는 방향을 밝혔다. 적극적인 수입정책으로 더욱 더 많은 해외 소비품 수입을 용이케 할 것이다. 2015년 6월1일부터 일부 일상용품소비품 관세를 낮추면서 일부 상품 수입은 현저히 상승했다.

국민소득이 증대되고, 중산층 비중 확대로 수요를 이끄는 것이외에, '제13차 5개년' 기획 또한 공급 구조개혁을 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공급하여, 시장의 공급이 소비자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개성화의 물질문화, 생태환경수요를 만족시키도록 해야 한다. 현재 중국내륙 소비자, 특히 중산계층은 품질에 대한 수요가 부단히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소비자들은 중국내륙상품이 그들의 수요를 100% 만족시키기 못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수입하고자하는 요구와 해외 소비 현상이 초래되었으며, 심지어는 그들의 소비의욕을 억제했다. 따라서 '제13차 5개년'기획을 통해 소비로 산업 업그레이드를 이끌고, 소비품 품질, 브랜드 향상을 통해, 소비잠재력을 이끌어내고 발휘시켜야 한다.

이러한 발전방향에 부합하기 위해서 국무원은 올해 6월에 소비품 관련 세가지 목표를 발표했다. 그 목표는 종류 증대, 품질 향상, 브랜드 창조이다. 정책 지지 방면에서 공업 전형 및 업그레이드 자금, 전문건설자금 등 경로를 이용해 기업이 디자인을 창조하고 과학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소비품 업계에서 국가급 공업디자인센터를 건설하고 동시에 기업이 상품개발과 창조에 더욱 더 주력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그 밖에 인프라 설비 강화와 물류배송 효율향상, 서비스업 개방 확대, 신속 주차장 건설 등 여행 인프라 설비 건설 등 공급측의 개혁을 실시해야 한다.

결론

소득상승과 중산계층 증대의 발전환경 아래, '제13차 5개년' 기획 기간동안, 경제성장에 대한 소비의 공헌는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내륙시장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은 반드시 시장의 전향에 적합하도록 기획하며, 품질과 디자인, 브랜드 방면에서 소비자의 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향상을 추구해야 한다. 특히 더 많은 수입소비품의 경쟁 아래, 예를 들어 품질과 브랜드 향상, 환경보호 및 패션 등 요소를 어떻게 결합시킬 지가 발전전략에 대한 사고가 필요하다. 이외에 소비자는 더욱더 많이 서비스 소비로 전향하게 될 것이고 교육문화, 의료보건, 건강양로, 여행과 여가오락 등 소비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기에 이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시장의 추세이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