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1990년대 이후 출생 젊은이 웨딩 트렌드, 창의적인 웨딩마켓 붐 일으켜

출처 : HKTDC

번역 : Hannah

90년대 이후 출생 젊은이들이 차츰 결혼식장으로 하나 둘씩 발을 들여놓음에 따라, 중국내륙 웨딩시장이 더욱 더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 신혼부부를 유치하기 위해서 '창조'라는 간판을 내걸기 시작했다.

최근, 중국내륙가수 왕펑(王峰)이 무인기기로 영화배우 장쯔이(章子怡)에게 프로포즈하거나, 천샤오 (陳曉)가 3D프린트 기술로 천앤시(陳姸希)에게 프로포즈 하는 등 '스타 효과'들이 나타나면서, 창의적인 웨딩이 중국내륙 젊은이의 환영을 받으면서 인기와 재물 모두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고 있다.

창의적 웨딩용품 및 서비스 내용이 다양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3D 프린트, 무인기 드론, 홀로그램 영상, 창의성 웨딩 비디오 제작, DIY 창의성 웨딩기념품, 테마웨딩기획 등등이 있다.

중국내륙 한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중국 결혼소비시장 규모가 위안화 4,802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이 규모에는 웨딩 기획, 웨딩촬영, 웨딩 및 예복, 피로연 4대산업을 포괄하고 있다. 중국 웨딩산업 2015년 발전보고서 분석에 따르면, 현재 중국 신혼부부는 웨딩 지출비용이 평균 76,141위안에 달한다고 한다. 다른 조사에 따르면, 중국내륙 신혼부부 중 80%는 웨딩 기획서부터 혼례완성까지 대략 30~60번 정도 출동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이로 인해 중국내륙 신혼부부가 혼례에 대한 퀄리티를 추구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과학기술 요소' 큰 인기 얻어

일전에 저장성(浙江省)의 한 신혼부부의 3D 프린트 혼례가 인터넷을 통해 널리 전파되었다. 웨딩식장의 데코레이션 전부를 3D 프린트로 사용해 장식했는데, 꽃, 사탕, 반지, 신부인형 등을 3D로 제작하였다. 중국 내륙에서 최대 규모인 전자상거래 타오바오 웹사이트에서 3D 프린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 5,701여곳이 있으며, 매출 1위인 3D 프린트 판매량은 매월 441,331 건에 달하며, 최대 30만 위안을 초과한다고 한다. 어느 전문가 예측에 따르면, 2020년 3D 프린트 전세계 생산가치가 2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3D 프린트 가격이 싸지만은 않다. 전문적으로 3D 프린트로 모형디자인 제작하는 우 씨는 인터뷰 당시, 3D 프린트로 모형 디자인 제작하는 것만으로도 비싸다고 했다. 예를 들어 개성적인 인형 모형 제작은 정밀도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보통 10cm 정도의 인물상을 제작하는데, 2,000에서 5,000 위안 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보통물건은 복잡한 정도에 따라 가격이 정해지는데, 만일 립스틱 하나 디자인 비용은 약 500 위안이고, 하트모양 사탕 한 알 디자인 비용은 100위안이라고 했다.

베이징 어느 대학 공업디자인전공 학생인 천(陳) 군은, 모형 디자인을 직접 할 수는 있고, 판매업자를 통해 인쇄만 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예전에 타오바오 사이트에서 3D 프린트 서비스를 구매한 적이 있는데, 일주일도 안되서 완성품을 받았다고 한다. 현재 중국 내륙 3D 인쇄서비스는 중량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데, 젖산 (PLA, Polylactic Acid)재료가 평균 1그램당 1위안이다. 상기에서 언급한 인물상을 인쇄한다면 약 300~500위안 정도의 비용이 청구된다.

이 밖에, 무인항공기 카메라로 결혼식 전과정을 촬영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최근 야외 초원에서 결혼식을 올린 차이(蔡) 씨는, 6천여 위안의 무인항공기 카메라로 혼례 전과정을 촬영하였다. 차이 씨는, 드론 촬영 시각이 독특하고, 조작 또한 간단하여, 결혼식 촬영 효과에 대해 매운 만족스럽다고 했다. 중국내륙 어느 웨딩플래너 롱(龍) 씨는 인터뷰 당시, 현재 회사에는 이미 드론으로 웨딩을 기획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의 어느 한 전자상품 소매업자는 촬영 테스트 사전 문의와 구매하는 소비자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으며, 현재 일일 평균 매출량은 5대씩이라고 한다. 오프라인 매장 내 드론 판매가는 2,999 - 8,999 위안으로 다양하다고 한다. 기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무인기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약 8,000 여 곳되며, 많은 전문점들이 '웨딩촬영 전용 드론' 제품도 구비하고 있으며 '왕펑이 장쯔이에게 프로포즈한 동일제품' 등으로 광고해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특별주문제작이 추세

기자는 인터뷰하면서, 현재 웨딩시장이 웨딩기획에서부터 선물 선택까지 개성화 주문제작 추세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을 알아냈다. 중국내륙 젊은이는 웨딩기획의 각 모든 분야에서 남다른 특성화된 창의성을 추구하며, 가족친지 및 친구에게 주는 선물 또한 각양각색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웨딩플래너 롱 씨는, 최근 몇 년동안 신혼부부들은 '테마 웨딩'을 선호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어느 신혼부부는 축구팬이라서, 축구를 테마로 한 웨딩을 진행했는데, 결혼식장 입구에서부터 현장 데코레이션을 모두 축구 요소를 가미했으며, 친구들 모두 축구복을 입는 등 특이했다고 한다. 이외에 'Hello Kitty 테마 웨딩', '미월전(羋月傳)' 테마, '삼림 테마', '피아노 테마' 등등, 신혼부부의 기호와 경력에 맞춰서 개성이 충분한 웨딩을 기획한 바가 있다고 한다.

웨딩현장의 오프닝 영상 또한 창의성 비즈니스 기회를 갖고 있다. 네티즌 중 장(張) 씨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샌드드로잉 오프닝 영상 제작상품을 구매하였다고 한다. 제작업체에게 두 사람의 연애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관련 사진들을 제공했으며, 주문한 지 3일만에 영상샘플을 받았다고 한다. 영상은 현장 샌드 드로잉 형식으로 연애스토리를 묘사했는데, 이 영상은 가족친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이러한 영상제작의 원가가 그다지 비싸지 않으며, 고객과 만날 필요가 없으며, 100% 개성화된 주문제작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여러 오프라인 영상제작업체들도 유사한 웨딩현장 창의적 영상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샌드 드로잉 형식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그리고 사랑스러우면서 따뜻한 느낌을 드러내는 손으로 그린 동화 영상들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신혼부부들은 머리를 짜내서 창의적 기획을 구상하는 것 이외에도 가족친지에게 주는 선물 또한 갈수록 개성을 띠고 있다. 90년대 이후 출생 한 젊은이는 신혼부부 친구에게 타오바오에서 점토인형을 주문제작해서 선물했다. 친구의 결혼사진을 토대로 제작하기에 실물과 비슷하면서 사랑스러운 점토인형으로 가격은 300-500위안으로 다양하다. 이외에, 목각화, 샌드드로잉, 퍼즐화폭 등 주문제작상품이 있다. DIY 핸드메이드 웨딩상품 또한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손으로 그린 신혼부부 커리커쳐를 입힌 세라믹 다이닝세트, 과자 틀, 이름 새긴 와인 및 와인잔 등이 있다.

모바일 웨딩 APP의 붐

'웨이 청첩장'은 요즘 유행하는 모바일청첩장이다. 과거의 종이청첩장에 비해 '웨이 청첩장'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만들어서 인터넷이나 친구들에게 전달할 수 있으며, 친구들은 핸드폰으로 바로 웨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신혼부부들은 과거에 하객 수만큼 청첩장을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아도 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환경보호를 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웨이 청첩장'은 웨딩 APP에서 무료로 제작가능하다. 지금, 실질적 웨딩상품이외에, 웨딩APP다운로드 건수 또한 날이 갈수록 급증하고 있다. '따오씨라(到喜啦)', '훈리지(婚禮紀)' 등 10 여개의 웨딩APP이 신혼부부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저들은 APP을 통해서 각기 다른 업체의 특징과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웨딩카와 호텔예약, 웨딩기획, 웨딩촬영, 신혼여행, 웨딩예복, 메이크업 등 웨딩 서비스를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APP은 또한 '웨딩 조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결혼예산, 결혼당일순서, 웨이신 기록지, 결혼날짜 택일, 기부금 기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밖에 중국내륙 내 최대 네트워크 Q&A 사이트인 '즈후(知乎)' 지식 공용과 유사하게 웨딩 APP에도 웨딩 관련 Q&A 포럼 서비스를 제공해 자신의 웨딩기획 전략 등을 공유하거나, 자신의 현재 웨딩준비상태에 대해 업로드 게시하면서 웨딩기획정보를 공유하도록 이뤄지고 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