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IA 아시아 시장 지속적인 성장, 공격 수비 겸비

홍콩 여러 신규 주식 및 반 신규 주식 실적이 미약한 상황을 보이며, 심지어 경계주의보를 발령하기도 했다. 하지만 작년에 상장한 AIA는 2년 이래 발표한 이익 및 업무 성장 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AIA 그룹의 최근 상반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순이익은 연대비 10% 증가한 미화 14.4억 불이었으며, 신규 서비스 가치는 미화 5.1억 불로, 작년 동기 대비 30% 정도 상승했다.

신규 서비스 상승세 30% 이상

국가별로 나뉘어 볼 때, 한국이 연대비 21% 하락한 것 이외에, 그룹의 각 주요 시장의 신규 서비스 가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 태국 및 내륙은 30% 정도, 말레이시아는 40% 정도 증가,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은 50% 이상 증가 했다.

증가의 주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의 보험료 수입 증가속도가 9%이고, 네덜란드 은행은 유망있는 매니저의 증가로 인한 수혜, 그리고 판매 팀원들의 생산력 향상, 그 중 싱가폴,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에서의 실적 결과가 가장 현저하다고 했다.

둘째, AIA는 상품 구성 재조성 및 가격 재조정으로 인해 이윤을 향상시킴으로써, 올해 상반기 신규 서비스 가치 증대가 3분의 2를 차지하는 결과를 얻었다. 실질적으로, 신규서비스의 수익률은 6.6포인트 상승해 42.6%를 차지했고, 동시에 내재적 가치(Embedded Value)는 연대비 5% 증가한 미화 288억불을 기록해, 작년 하반기 대비 6% 상승했다. 신규 서비스를 증대하는 동시에 그룹의 투자 수익도 다소 개선되었다. 상반기 환율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대폭 절감시켰고, 투자 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6% 상승해 긍정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충분한 자금, 제한적인 리스크

서비스 증대와 투자 수익 이념을 종합해 계산해 보면, 회사 상환 비율이 작년에 311%에서 456%로 급증했다. Macquarie 분석에 따르면, 상환 비율이 220%에 도달하기만 하면, 이미 리스크 규제 및 관리 기준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으며, AIA 현재 자금 수준은 이미 그 규제 및 관리 기준을 초월한 상태이다.

AIA 최고 경영자 Mark Edward Tucker는, 그룹 경영의 핵심을 자연적인 성장에 두고, 향후 5년동안 영업만으로 현금 수준이 미화 100억 불에 도달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AIA 그룹의 현금 유동성이 강하며, 매입을 진행할 만한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비록 Tucker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마켓 예측에 따르면, AIA는 ING 아시아 및 AVIVA 말레이시아의 서비스 경매에 참여할 것이라고 한다. 그룹 관리층이 향후 충분한 자금을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이다.

아시아 마켓 잠재력 풍부

전세계 경제 전망이 부정적인 가운데, AIA는 향후 아시아 마켓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 설령 올해 상반기에 한국 마켓에서 하락세를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다시 회복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위의 각종 유리한 요인을 감안했을 때, 네덜란드 은행은 올해 AIA 각 주의 수익이 연대비 53.7% 상승해 목표가인 32.5불 수준에 도달함으로써, 올해 마켓 예상 수익율인 17배 및 내년 15배 수준에 부합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AIA 28-03/AUG 주식 변화

▲AIA 신규 서비스 상승세 비 (맨위) 홍콩 - 태국 - 싱가폴 - 중국내륙 - 한국- 말레이시아 -기타 // 신규 서비스 가치 연대비 성장(%) / 점유 비율

▲올해 및 내년 상환 비율 안정적 상승세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