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렁춘잉 경고 : 부동산 규제 정책 실시 가능

최근 부동산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타이쿠싱(太古城)은 일전에 단 하루 만에 13건이 성사되기도 했고 일부 주택 부동산 시세가 97년도 수위를 넘어서, 최고 성사기록을 낳았다.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은 어제, 부동산 열기 확산 관련 보도에 주의를 기울기고 있으며, 정부는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투기 관련된 활동을 규제할 것이며, 부동산 시장의 과다 대출을 방지할 것이라고 했다. 소식에 따르면, 홍콩정부는 부동산 시세 급상승 현상을 규제하는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한다. 은행에 두번째 주택의 모기지 부담 비율을 제고하도록 요구하는 등의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두번째 모기지 부담 비율 상승 조치 가능성

렁춘잉 행정장관은 어제 공개 활동에 출석했을 때, 주동적으로 부동산 시장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렁춘잉 행정장관은, 최근 부동산 열기 확산에 관련된 보도와 평론을 주의시하고 있으며, 특별행정정부는 중,장기 조치 이외에, 단기적으로 정부는 토지 공급을 증대할 것이며, 또한 부동산과 관련된 일부 투기 활동을 적절한 조치를 취해 규제할 것이며, 부동산 시장의 과도한 신용담보대출을 규제할 것이라고 했다. 렁춘잉 행정장관은, 정부는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시킬 것이며, 단기적으로 여러 방면의 관리 규제 하에 부동산이 안정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해에 따르면, 존 창(曾俊華)재무 장관은 이미 관련된 조치를 모두 준비했으며, 부동산 시세 급상승 현상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그 중 부동산 투기 열풍 규제 및 은행 리스크 감소를 위해 은행에 두번째 주택의 모기지 부담 비율 제고 요구할 것이라고 한다. 최근 여러 최고가의 부동산 거래가 성사되면서, 부동산 업계는 부동산 과열 현상을 우려하고 있으며, 부동산 업계는 건강하고 안정된 부동산 발전을 위해, 또한 정부가 필요할 때는 과감하게 조치를 실시하는 것을 지지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업계측 정부 부동산 과감한 조치 실시 지지

Centaline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이사 최고경영자 Chan Wing Kit(陳永傑)는, 최근 부동산 시세량이 상승하고 있으나, 그 중 성사량과 97년 고수위 대비 여전히 일정한 차이는 존재한다고 했다. 각 지역 유명 주택이 계속해서 고가의 거래가 계속적으로 성사되면서, 시장에 부동산 과열 조짐이 이미 발생했을 거라는 걸 반영하고 있으며, 일단 문제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면, 적절한 시기에 부동산 과열 규제를 위해 조치를 취하는 걸 지지하는 입장이며, 정부가 부동산 시장 관찰을 꾸준히 하면서 적절한 시기에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는 발언도 했다.

Midland의 Yeung Wing Kin 이사는, 타이쿠싱의 단 하루 만에 13 건 거래가 성사된 것에 놀란 반응을 보였으며, 최근 들어 드문 현상이며, 그런 성사가 이뤄진 다음 날 4건의 거래가 성사됐으며, 이틀 동안 17건이 성사되었고, 일부 성사금액은 동종 업계 중 최고가 기록도 낳았다. 그 중 투자자와 실사용자 비율은 약 2:8 이라고 한다. 비록 실사용자는 여전히 대다수이나, 투자자 수량은 지난 분기보다 현저히 상승했기에, 글로벌 주식시장에는 파동이 발생하기에, 부동산이 자금 리스크 방지의 믿을 만한 도구가 되며, 최근 홍콩 주택 부동산 임대료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임대료 수익금 회수율 향상이 장기 투자자를 시장으로 이끌 것이라고 했다.

경제학자 관줘자오는 경고하길, 홍콩 부동산은 불합리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가정 평균 이자 수입으로 계산해 봤을 때, 홍콩섬 지역 주택 부동산 가격이 대략 가정 15년 수입과 동등하고, 97년 최고 절정시기 역시 그 해 12년 가정 수입과 동등했고, 이는 현재 부동산 거품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더 직접적인 행정조치를 채택해 부동산 시장에 규제를 가해야 하며, 거품 소멸을 위해 대책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매입자 초기 자본 증대를 위해, 단기간 내에 은행 모기지 부담 비율을 수축시킬 수 있고, 이 외에는 현지인이 두번째 주택 구입 제한을 위한 조치를 증설함으로써, 투자자 시장 유입을 규제하고, 중반기에는 빌딩을 주택으로 개조하기 위한 과정을 가속화해야 하며, 장기적으로 토지를 계속적으로 공급하여, 현재 시민이 부동산 가격 상승 예측을 다소 잠재워야 할 것이라고 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