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도시화, 전자업계 및 물류업이 편의점 확대 촉진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륙 편의점 시장이 아직 포화 상태에 이르지 않았다고 한다. 2,3급 도시가 발전됨에 따라 편의점은 거대한 돌파구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에서 발표한 <2012년 주요 프랜차이즈 편의점 기업발전상황>에 따르면, 중국 내륙 편의점업계는 경이로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돈을 많이 벌 수 있고 가장 인기있는 업종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일본의 제2위인 편의점 브랜드인 Lawson은 중국 내륙 편의점 확장의 시장 전망을 정확히 예측하고 올해 상반기에 베이징에 진출하였다.

급속도의 도시화 아래 거대한 사업 기회

중국 내륙에서 생활 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구매 거리나 시간상의 편리 및 상품의 신선도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수요를 만족하는 업계들은 긍정적인 시장 전망을 보이고 있으며 편의점이 바로 이러한 유형의 판매업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경험에 근거하면 편의점의 양호한 발전의 기본적인 조건은 지역 일인당 수입이 미화 3,000 달러에 달해야 한다. 현재 중국 인구 수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급 도시 지역과 션전, 수저우(蘇州), 우시(無錫), 항저우 등 2급 도시 등은 500만 명이 넘었으며 일인당 평균 GDP는 이미 미화 3,000불을 넘어섰다. 편의점 발전에 중국은 이미 양호한 발전적인 토대를 갖추고 있는 것이다.

2010년에 진행한 제6차 인구 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베이징 시 상주인구는 1,961.2만 명이었다. 가장 핵심적인 '6개 구역' 인구 밀집도는 각 평방미터 당 7,837명이었으며 세계적으로 인구밀집도가 높은 런던(각 평방미터 당 5.437명)과 도쿄 (각 평방미터당 5,984명)을 초월한 수준이다. 가장 밀집도가 높은 동청취(東城區)와 시청취(西城區) 인구 밀집도는 이미 각 평방미터당 2.34만 명에 달했다. 통상적인 표준에 따르면, 3,000~4,000명 마다 하나의 편의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표준으로 계산해볼 때, 베이징 '6개 구역' 내에서 수용 가능한 편의점 수량은 최소한 3,000개에서 4,000개 이상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실제 편의점 매장 수는 그의 절반 밖에 안된다. 전국적으로 볼 때, 상하이만 4,000명 마다 하나의 편의점이 있어야 한다는 기준에 달성했다. 현재 상하이에는 6400 여개의 편의점이 있으면 중국 내륙에서 편의점 밀집도가 가장 높은 도시이다.

중국 브랜드 연구소 핑젠쥔(馮建軍) 연구원 말에 따르면, 현 단계는 베이징, 광저우, 션전 등 1급 도시 중에서 편의점 판매액이 사회 상품 판매총액의 8% 정도만을 차지하며 상하이는 중국 내륙 편의점 네트워크가 가장 발달한 도시지만 그 비율 또한 26%를 넘지 못한다고 했다.

일부 발전 속도가 빠른 2,3급 도시들도 편의점 업계의 거대한 시장 잠재력과 발전 전망을 지니고 있다. 서쪽에 위치한 청두(成都)는, 장차 최소 2,3천개의 편의점이 생길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고 한다. 지금 현재 청두 내 편의점은 400개 밖에 없다.

서비스 제고로 시장 양성

24시간 영업, 완숙 상품 공급, 일부 생활용품 공급 및 '있어야 할 곳에 있는 것', 이것이 편의점을 비유 의미하는 것이다.

슈퍼마켓과 달리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것은 상품 만이 아니라 서비스이다. Lawson를 예로 들면, 이 편의점은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편의점으로 전체적으로 주도면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무료 wifi, 갓 내린 커피, 패스트 푸드, 공공 대금지불 서비스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모든 Lawson 편의점이 위와 같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매장의 서비스가 줄이고 또 줄이고 해서 '잡화점'으로 변해버렸다.

업계 인사에 따르면, 편의점은 도시형 편의점과 지역형 편의점 두 종류로 나뉜다. 사업적인 관례를 근거로 하면, 편의점의 영업면적은 60-200 제곱미터 정도 여야 하며, 대부분의 지역이 번화하고 임대료가 비싸다. 그렇기에 상품에 어떻게 사업을 접목시킬 것이냐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7-11, 패밀리마트 등은 도시형 편의점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오피스 건물이나 쇼핑몰 혹은 놀이공원, 상류층 지역 단지 등 지역에 위치하고 편리한 패스트푸드나 현대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젊은 층 고객이 주요 소비대상이다. 단지형(동네형) 편의점은 '슈퍼마켓의 소형화'라고 볼 수 있다. 주로 일상생활용품 및 포장식품을 제공하고 사회 단지 서비스 기능에 중점을 두며, 중장년층 노년층이 주요 소비층이다.

현재 중국 내륙 신선한 음식을 판매하는 도시 편의점의 발전은 긍정적이다. 예를 들어 베이징 현지 편의점 브랜드인 하오린쥐(好隣居, Good neighbor)는, 현지 음식 습성에 맞춰 각종 신선한 음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어 지역 내 업계 중에서 선두 역할을 하며 정부의 '조식 프로젝트(早餐工程)'의 인가를 받았다. 7-11, Lawson 등 편의점은 내륙에서 지역 내 네트워크 확장의 방법으로 확장하고 있다.

비록 중국에 1급 도시 편의점 네트워크가 상당히 발달했을지라도, 홍콩과 비교했을 때, 서비스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일부 내륙의 편의점에서는 Wifi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안되는 곳도 있다고 한다.

중국 내륙의 남서쪽 지역의 현지 편의점 브랜드인 wowo 편의점은 현존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지역 소비 대상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오피스 건물이나 오락시설이 밀집한 도시에 오픈한 편의점에서는 아침 이외에도 겨울 따뜻한 음료, 비처방약, 교통카드 충전 등 일반적인 서비스 외에 각종 티켓 대행 서비스, 우편 발송, 복사, 팩스 등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거주 지역 내 운영하는 편의점은 세탁점과 협력하여 의류 대행 수거 및 의류 픽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중국 내륙 편의점 업계에 대해 말하자면 시장 발달 또한 매우 중요하다. 첫째 소비자의 소비습관을 양성해야 한다. 둘째, 편의점의 네트워크 건설을 진행해야 한다. 편의점은 각 매장의 역량은 크지 않으나, 그 힘을 하나로 모았을 때의 역량이다. 매장을 많이 열면 열수록 각 매장당 원가가 점점 더 줄어들고 매장 네트워크간의 밀집도가 높을 수록 물류 원가가 줄어들게 된다.

업계 인사 측에 따르면 편의점은 지금 현재 초기단계이고 한 매장의 이익은 별로 중요치 않고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 구축에 있다고 했다. 네트워크 구축 후에야 전체적인 순이익을 실현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1978년 7-11 편의점은 타이완에서 오픈했으며 1986년이 되서야 손해를 면할 수 있었다. 현재 7-11은 이미 기타 판매 업계를 초월해 타이완에서 가장 큰 판매기업이 되었다.

전자업계, 물류 발전이 가져오는 새로운 기회

최근, 전자업계의 신속한 발전이 전체 판매업의 형태 구조를 변화시켰다. 전자 사업서비스의 발전은 편의점이 지역 단지 서비스로의 확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전자 비즈니스 기업과 물류 회사에게 있어, 편의점은 강력한 네트워크를 지닌 24시간 플랫폼이다. 편의점과의 업무 호환 및 협력으로 물류 원가를 절약할 수 있다.

편의점에게 있어 일반 상품 가격이 일반 슈퍼마켓보다 다소 비싸 경쟁력이 약하다. 서비스 항목 증대는 고객을 이끌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택배회사와의 협력으로 고객은 편의점을 방문해 택배를 발송하거나 수취하고, 택배회사는 발송하거나 수거해 고객 방문 유동량이 증가하기에 판매액을 일정부분 향상시킬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도시 편의점의 85% 고객은 젊은층으로, 이러한 점은 전자 비즈니스의 주요 소비층과 완전히 겹친다. 그렇기에 편의점과 전자비즈니스 업체와의 협력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어느 현지 편의점 브랜드가 이러한 서비스를 실시했는데, 처음에 테스트로 3개의 매장에서 실시했고, 매달 평균 300개의 소포를 발송했으며, 이로써 서비스가 가져온 고객 유동량은 약 1,000명이었다. 그리고 물류회사는 시범 운영 후에 소포 배송 원가가 반으로 절감됐다고 했다.

편의점은 판매 소매업뿐만이 아니라 현대 서비스업에 근접한 것이다. 중국 내륙 편의점은 서비스 의식을 제고해야 하며 시장 변화에 따라 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