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내륙 모기예방 및 퇴치상품 홍콩에서 구매대행 (출처 : HKTDC)

여러 수입 모기예방 퇴치상품은 중국내륙에서 구입하기가 힘들기에, 하이타오(海淘), 구매대행(代購)이 중국내륙소비자들이 모기예방퇴치상품을 구입하는 중요한 경로가 되었으며, 홍콩이 바로 '하이타오'와 '구매대행'의 주요 물품공급지가 되었다.

최근에 전통적인 모기향, 모기퇴치액, 물림 가려움방지 연고 이외에, 모기퇴치램프, 모기퇴치 팔찌, 그리고 모기퇴치 스마트폰 어플 등 상품이 시장에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새로운 스타일의 모기퇴치기기'가 소비의 핫이슈가 되고 있다.

'산모와 자녀', '건강' 개념 마음 속에 자리잡아

현재 중국내륙시장에 모기퇴치상품종류는 상당히 다양하다. 여름철이 다가오면 여러 상점에는 '모기퇴치 전문코너'를 마련하고,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에서도 모기퇴치 및 더위퇴치 전문코너를 출시하곤 한다. 예방성 모기퇴치상품에는, 모기향, 모기퇴치액, LED 모기퇴치램프, 광촉매 모기퇴치기계, 모기퇴치팔찌 등이 있으며 또한 치료성의 가려움방지상품도 있다. 그리고 약용 가치의 일용화학제품도 있다.

환경보호와 건강의 개념이 소비자 마음 속에 자리잡으면서 건강의 개념을 어필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아동 전용', '산모와 영아 용품' 등의 글자를 모기퇴치 상품에 새기면서 좋은 판매실적을 낳았다. 비록 중국내륙에 지금까지 아동전용상품의 기준이 제정되지 않았지만, 소비자들은 '아동전용', '산모와 영아용품'의 글자가 새겨지 상품이 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하고 환경보호성을 지니고 있다고 믿고 있다.

시장점유율이 높은 모기향을 예로 들면, 기자들은 여러 브랜드 모기향 대조하에 같은 브랜드, 같은 규격의 모기향에 산모와 영아 전용이라고 표기된 상품 가격이 30~40% 더 비싼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로, '차오웨이(超微)' 전자 모기향 60개 세트 중 아동 전용상품 가격은 26.5위안이었으며 일반 성인전용 상품 가격은 18위안에 팔고 있다. 상점 판매원은, 영유아전용이라고 표기한 모기향 가격이 대개 더 비싸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유명하고 오래된 의약브랜드인 통런탕(同仁堂)에서도 각종 모기퇴치 및 치료성 가려움방지 등 상품들을 출시했는데, 의약전문브랜드 및 무공해 약초의 개념으로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하이타오', '구매대행' 등 홍콩 제품 가장 많아

저장 조우산(浙江舟山)에서 생활하는 8개월된 아들이 있는 한 여사는, 보통 일본계 모기퇴치상품을 선호한다고 했다. Mopiko의 모기퇴치 및 가려움방지액, Lion의 모기퇴치 팔찌 등 일본에서 제조한 모기퇴치상품이 더 안전해 주변의 젊은 엄마들 역시 이러한 제품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품들은 중국내륙에서 구입하기가 쉽지 않아, 보통 홍콩과 저장을 왕래하는 친구에게 구매대행을 부탁하거나 혹은 '하이타오'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다고 했다.

중국 내륙에 최대 규모의 온라인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 사이트에는 해외 구매대행 모기퇴치상품이 총 1만여개 이상이며 근원지가 홍콩인 상품이 약 5000 여개로 집계됐다. 홍콩에서 구매대행하는 제품 중 Pearl's Mosquitoout 제품이 지난 30일 동안 1,300 여개 이상 판매되었다.

중국 내륙 온라인 상에서 퍼지고 있는 홍콩에 가면 '머스트 바이 리스트' 중에서, 일본 생산의 Mopiko 가려움방지액, 이태리 수입의 Pearl's Mosquitoout Patch가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상품이 아직은 중국 내륙에서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중국에 엄청난 수요가 있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수입한 상품이 안전하고 환경 보호성을 지니고 임산부나 아이들도 사용할 수 있다고 광저우에서 무역업에 종사하는 이가 말했다.

과거의 모기퇴치 제품에 함유된 화학성분 유해물질보다는 이제는 무독성의 신식 모기퇴치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예를 들어 피부와 직접적인 접촉이 없는 모기퇴치 팔찌, 스티커 등 제품은 사용이 편리하고 가격도 적합해서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대상이 되고 있다. 타오바오 사이트에서 '모기퇴치 팔찌'를 검색하면 2만여개의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모기퇴치팔찌 하나가 1개월 내에 만2천여개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 제품은 품질검사를 이미 통과했으며 모기물림예방 효과가 24시간 정도 지속되는 제품이라고 한다. 일부 모기퇴치팔찌에 트렌드를 접목시켜 대중들이 좋아하는 Hello Kitty 캐릭터를 입혀 젊은 여성 소비층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초음파 모기퇴치 기기 또한 여러 대형매장에서 올해 대량 판매한 상품이다. 초음파 모기퇴치 기계의 원리는 수컷 모기가 방출하는 저주파 소리 모방으로 모기를 물리치는 것으로 인체에 무해하여 젊은층 엄마들이 이러한 제품으로 아이들에게로의 피해를 줄이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상품은 주파수를 조절해 쥐, 바퀴벌레 등 여러 해충들을 물리칠 수도 있다.

모기퇴치 스마트폰 어플은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발전의 파생물이기도 하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다운로운 플랫폼에서 '모기퇴치'라는 단어를 검색하며 수십여개의 관련 어플을 찾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량이 가장 많은 것은 200 만 여개 이상인 것도 있다. 대대수 소프트웨어의 모기퇴치 원리 또한 음파를 이용해 모기를 물리치는 것이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