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브렉시트(Brexit) 가 홍콩에 미치는 영향 예측

출처 : HKTDC

번역 : Hannah

비록 영국의 유럽연맹 이탈이 아시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는 않지만, 영국과 유럽연합은 새로운 관계를 수립해야 할 것이고, 전망 또한 낙관적이지 않기에, 홍콩기업과 영국 간의 무역 그리고 영국에서의 투자 이익에 손해를 입힐 수 있다. 영국은 홍콩에게 있어 유럽연합 중 제2대시장으로, 유럽연합 전체비중 중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홍콩에게 전세계 제9대 마켓으로 전세계 총 비중 중 1.5%를 차지하고 있다. 2015년 홍콩에서 영국으로의 수출총액은 홍콩달러 550억달러에 달하며 그 중 전자제품, 의상, 보석, 완구 및 시계 등 소비용품이 60%를 차지했고, 나머지 35%는 자본화물이 차지했다.

이탈 협의가 성사되기 전에 영국이 유럽연합이 계속 잔류하는 동안 기본적으로는 이전과는 같을 것이다. 브렉시트 조항이 확실하게 시행되기 전까지, 영국은 유럽연합의 무역정책을 계속적으로 채택 및 시행할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쌍방은 감독관리 부분에서 나날이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면 영국수출의 원가는 아마도 상승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영국 경제가 침체되고 영국화폐가 약세를 띠게되면 수출 수요는 장차 감소하게 될 것이다.

투자 부분에서, 영국은 현재 유럽연합 중에서 국외직접투자를 가장 많이 받는 국가 중 하나이다. 그러나 유럽연맹 이탈은 영국이 투자핵심이라는 우세가 감소하게 될 수도 있다. 어쨌든지간에 유럽연합으로 통하는 문이자, 기업들이 지역본부를 설립하는 곳이자 유럽연합 투자의 목적지였던 영국은 차츰 이와 같은 우세가 차츰 퇴색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상항 아래, 유럽연합 이탈 이후, 일부 홍콩회사들 중 일부는 영국의 투자를 기타 다른 유럽연합국가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다. 2014년 영국은 홍콩에게 있어 유럽연합의 대외직접투자가 가장 많은 목적지로 투자액은 홍콩달러 2,420억불에 달했으며, 유럽연합 대외직접투자 총액 중 65%를 차지하며, 또한 홍콩에게 전세계 제5대 투자목적지로, 전세계 투자 총 비중의 2.2%를 차지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