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황금사자' 홍콩달러 1000불 위조지폐 3.5배 이상 급증

인민폐 위조지폐 20% 상승

올해 10개월 동안 경찰 측에서 회수한 '황금사자'가 그려진 홍콩달러 1000불 위조지폐가 천 장 정도(943장)에 달했으며, 전년도 동기 적발 건 수 271 장 대비 3.5배 상승했고, 작년 총 적발 장 수인 328장보다 훨씬 더 많이 위조지폐가 많이 적발되었다. 인민폐 위조지폐 또한 20% 정도 급상승했다. 시민들이 쇼핑하거나 점주들이 영업할 때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다가 은행에 입금할 때 위조지폐라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홍콩 당국이 위조지폐 집중 단속 결과 홍콩달러 위조 지폐 수량이 10%정도 감소했고, 그 중 액면가 100불의 위조지폐는 50% 정도 감소했다. 반면에 인민폐 위조지폐는 20% 상승해 4,426장이 적발되었고, 그 중 액면가 100위안의 인민폐 위조지폐는 약 4000장에 달했다.

경찰 측 발표에 따르면, 대부분 위조지폐는 중국 내륙 소매영업점 혹은 시민이 은행에 입금하러 갈 때 발견하게 된다고 한다. 혹은 중국 내륙에서 소비할 때 속임을 당하기도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택시에서, 혹은 식당에서, 안마집에서 안마 받다가 등등 주의력을 분산시켜 위조지폐로 바꿔 버리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홍콩달러 1000불 지폐 진위 구별법

1) 홍콩달러 우측 상단 황금사자 마크를 비스듬하게 보면 도안이 황금색에서 녹색으로 바뀌고, 뒷부분의 금속 라인은 자홍색에서 녹색으로 바뀐다.

2) 우측 중간 - 지폐 배경에 박태기나무(Chinese Redbud) 워터마크, 은행코드 숫자 및 지점의 도안이 보인다.

3) 좌측 상단 - 지폐를 만져보면 울퉁불퉁함을 느낄 수 있다.

4) 지폐 촉감이 평평하고 매끄럽거나, 위조 방지 마크가 없다거나 탈색 등 위조지폐로 의심되면 바로 신고해야 한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