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내륙 소셜 네트워크 :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핸드폰 인터넷 급속도로 증가

중국 네트워크 정보 센터(CNNIC) 자료에 따르면, 2013년 6월말까지 중국 내륙 인터넷 유저가 5.9억 명을 초과할 것이라고 한다. 핸드폰 데이터 사용자 수는 4.64억 명 이상이 될 것이고,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하는 유저 비중이 78.5%로 상승했다. 각종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의 성장 규모가 가장 큰 것은 실시간 채팅 소프트웨어이며, 이를 사용하는 자가 4.97억 명에 달하며 인터넷 총 사용자 중에서 84%를 차지한다. 전자제품,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중국 내륙 거주자들의 생활 및 소비 패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액정주시' 생활 패턴

홍콩무역발전국 <중국 내륙 중산층 소비 조사>에 따르면, 전자제품의 신속한 보급은 정보 획득과 소비의 편리성을 가져다 줬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액정 화면에 주시하게끔 했다. '액정주시'의 생활 형태가 계속 생겨나면서 향후 기업의 마케팅에 대한 중요한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 그 중 핸드폰은 가장 작으면서 가장 빈번하게 접촉할 수 있는 '액정'으로 생활 정보 및 상품과 서비스 홍보, 마케팅으로 가장 중요한 경로가 될 것이다. 기업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의 '액정'에 어떻게 전달할지에 대한 방법을 궁리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 온라인 구매의 습관 있어

무역발전국 <중국 내륙 중산층 소비 조사>는 중국 내륙의 8개 도시에서 1600명의 중산층들을 조사한 것으로 그 중 대다수 온라인 구매의 습관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다양하고 풍부한 온라인 상의 상품들, 가격 대비 용이, 빠른 배송 등의 특징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의 습관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조사 결과, 인터뷰 대상자 중 83%는 온라인 구매를 한 적이 있다고 했고, 그 중 61%는 한 달에 한 번 혹은 그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했으며, 총체적으로 평균 온라인 쇼핑 빈도가 월별 1.43회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보편화

무역발전국의 조사에서는 또한 중국 내륙 중산층들이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과 소셜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고, 그 중 4%만이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과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인터뷰 대상자 중 93%는 QQ 프로그램를 설치했으며 사용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은 웨이보(微博) (64%), 웨이신(微信) (54%), 페이신(飛信) (38%), MSN/Skype(28%) 순으로 자주 사용한다고 한다.

인터뷰 대상자 중 다소 젊은층은 평균치보다 좀 더 높은 비율로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과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다양한 실시간 채팅 프로그램과 소셜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걸로 밝혀졌다. 인터뷰 대상자 중 25~30세들 중에 99%가 QQ를 사용하고 69%가 웨이신을 사용하며, 46~50세 연령층은 75%가 QQ를 사용하고, 30%가 웨이신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소셜네트워크,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쳐

중국 내륙 중산층은 패션 트렌드의 새로운 것과 상품들에 대해 새로운 것을 접해보고자하는 의욕이 생기며,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원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73%가 '나는 친구들과 트렌드 및 게임, 생활상의 체험들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걸 좋아한다'라고 답했다. 좀 더 젊은 인터뷰 대상자들은 친구들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토론한다는 비율이 더 높았다.

비록 TV가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정보를 얻는 매개체이나, 어떠한 경로로 그들이 신규상품 사용 혹은 서비스 체험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해 질문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 경로는 '친척/친구/직장 동료와의 공유'였다. 이는 즉 온라인 네트워크 광고가 두번째로 가장 효과적인 경로인 것이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은 주동적으로 사람들과 소비 체험을 공유한다. 인터뷰 대상자 중 58%는 '만일 내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소비 체험을 하면 채팅 프로그램 혹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사람들과 공유한다'라고 답했다. 비록 42%는 소비 체험을 공유하는데 다소 주동적이지는 않다라고 답했으나,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공유에 관심을 두기도 한다고 답했다.

소셜네트워크 상에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업로드하고,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쌓고 다른 사람들을 기업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초대해 열람하도록 한다.

출처 : HKTDC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