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tuart Gulliver : 홍콩 역외 위안화 중심 우세지녀

HSBC 홀딩스 행정총재 Stuart Gulliver는, 상하이자유무역지대가 중앙정부의 개혁조치로 인한 혜택을 입을 수 있지만 홍콩에서의 위안화 업무가 힘들어지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그는, 이는 상하이와 홍콩 간의 제로 섬 게임(Zero-sum Game) 이 결코 아니라고 지적했다. 중국인구가 14억 명에 달하고 상하이 및 홍콩 금융중심지 두 곳을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으며 이 두 곳이 전세계에서 중요한 국제금융도시 허브로 공존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고 했다.

Stuart Gulliver는, 홍콩은 이미 전세계 역외 위안화 중심지로 자리잡았으며 법치와 인재 등 방면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기에 다른 경쟁자와는 비교할 수 없다고 했다.

Stuart Gulliver : 중국 내륙경제 무리하게 해결하진 않을 것으로 예상

HSBC 홀딩스 행정총재 Stuart Gulliver는 HSBC 포럼에서, 최근 중국내륙 구매자관리지수(PMI)가 하락했으나 경제 성과는 여전히 7~7.5% 성장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에서도 경제성장을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정책을 가지고 있기에 Stuart 행정총재는 중국내륙 경제에 있어 무리하게 해결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하지만 성장이 다소 완만해질 것으로 추정되며 그 이유는 중앙정부가 경제 퀄리티에 더 많은 중점을 두기 때문이라고 했다.

현재 중국 내륙 지방정부의 채무가 계속 증대되고 있으며 그림자은행문제 또한 있어 더욱 더 신중한 개혁이 어느 정도 수준의 신용대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부 관련 채무위반 리스크는 다소 낮다고 했다.

Stuart Gulliver는 인민은행이 위안화 환율 일일 변동폭을 확대해 위안화 환율에 파동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며 중앙정부는 적극적으로 금리 시장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했다. 중국내륙이 개혁을 가속화하기 때문에 위안화는 2018년 전에 자유자재로의 환전이 가능하게 될 수도 있어 국제비축화폐로서의 미화 달러의 입지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