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찬가쾽(陳家强) : 달러 강세로 인한 홍콩 수출경쟁력 하락 (출처 : 중국평론신문)

찬가쾽(陳家强) : 달러 강세로 인한 홍콩 수출경쟁력 하락

어느 한 행사에 참석한 재무경제 사무 및 국고국 찬가쾽(陳家强) 국장은 지난 반 년간 미국 달러 강세로, 기타 외환은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환율과 밀접한 연관을 지닌 홍콩달러 역시 강세를 띠게 되며 홍콩 수출원가를 상승시키게 되면서 홍콩의 수출 경쟁력이 하락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주시할 것이며 홍콩달러 강세가 홍콩 방문 관광객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지 또한 주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찬 국장은 올해 외부 경제 회복속도가 아직은 긍정적이지만 않은데, 이러한 상황 속에 미국만이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고, 유럽의 회생 속도는 상당히 느릴 것으로 예측되어 올해 경제환경은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홍콩 만우이일보(文匯報) 보도에 따르면 항생은행 Private 은행 및 신탁서비스 주관 룩텡룽(陸庭龍)씨는, 각국에서 양화정책을 실시하고 있기에 전세계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으며 미국은 조급하게 이자상승을 할 필요 또한 없어 미국연방준비은행은 이자상승 시기를 올해 연말이나 2016년으로 연기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룩 주관은 위안화가 올해부터 매년 2~3%씩 절하되어 인민은행은 경제 촉진을 위해 올해에 이자를 두세차례에 걸쳐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여러 국가들이 양화정책을 실시하면서 화폐가 대폭 절하되고 위안화도 화폐 절하를 함으로써 중국 내륙의 수출경쟁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화폐절하의 폭이 위안화 예치의 이자수입을 상쇄할 가능성이 있기에 투자자들은 투자수익율이 비교적이 높은 위안화 상품으로 전환하는 걸 제안하였다. 예를 들어 딤섬 채권 및 위안화 표시채권 등의 위안화 상품으로, 직접 A 주식을 매매하는 것 또한 괜찮은 투자 수단일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 중국평론신문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