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 내륙 수출입 한파, 다음 분기에 지속적인 하락세 예측 유럽위기 악화.

HSBC: 경제안정을 위한 정책 조정 필요

(사진 : 중국내륙 수출입 증가추세 출처 : 세관국 / 홍콩 경제일보)

중국 세관청이 5월10일에 공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4월 중국내륙 수출입 증가율이 시장 예측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이었다고 한다. 그 중 수출은 4.9% 증가, 수입은 0.3% 정도만 증가했다.

분석에 따르면, 데이터 수치들은 내수 외수 모두 다소 미약하고, 제 2분기 경제 성장 속도가 여전히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올 한해 수출이 아마도 10% 성장될 예상목표에 도달하기 힘들 것으로도 보여지고 있다. 정책 완화 역량을 높여, 투자가 안정적 성장의 핵심이 되도록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수출 4.9% 증가, 수입 증가율 거의 0% 수준 4월 중국 내륙 수출입이 작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고, 그 중 수출은 4.9% 증가했고, 4월보다 0.04% 하락했다. 수입은 0.3%만 증가했으며, 3월 대비 0.05% 하락했으며, 2009년 10월 이래 최저 수준(춘절(설연휴) 기간 제외)을 기록했다. 4월 무역 순차은 미화 184.2억 불로 확대되었다. 분석에 따르면, 4월분 수출은 다소 완화되었는데, 이는 주로 EU 지역 외수 약세, 중국 내륙 임금 원가 상승 및 위안화 절상 등 요소 영향들 때문이다. 그리고 수입비율 하락은 내수 약세로 인해 초래된 것이다. 유럽연합은 중국 최대 무역 파트너이나, 4월달 중국에서 유럽으로의 수출은 2% 하락했다. 전문가 견해에 따르면, 4월 수입증가율은 거의 0% 수준이며, 내수 약세가 매우 현저하며, 정책 완화역량을 더욱 더 늘려서, 내수를 안정화시키고, 성장 증가를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분석에 따르면, 올해 정책 중점은 국내 수요 안정시키고, 투자가 올해 경제성장을 안정화시키는 데 관건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예금준비율 절감. 투자 지지 HSBC 중화권 수석경제학자 취홍빈(屈宏斌)은, 유로화 지역 경제 약세가 더 악화될 것으로 보이며, 봄에 열린 중국 수출입 상품교역 전시회(广交会)에서의 성사액이 동기대비 2.3% 하락한 상황을 놓고 볼 때, 수출 전망이 앞으로도 낙관적이지는 않다고 했다. 취홍빈 경제학자는 4월달 수입 증가율이 거의 0% 수준인 것에 대해 의외라고 생각했다. 그는, 보통 무역 수입의 하락과 국내 수요의 지속적 완화 정책이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철광석 및 철강자재 수입이 대폭 하락은 부동산에 대한 투자 하락이 여전히 악화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했다. 만약 정책 조정 역량이 더 확대 되지 않는다면, 실질적 경제 하락 위험수위는 더욱 더 증대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다음 번 예금준비율 절감이 곧 이루어 질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루이쑤이(瑞穗)증권 아시아 수석 경제학자 션지엔광(沈建光)은, 4월 수출입 데이터 수치는, 2009년 국제금융위기 이래로, 비수기 중 최악의 상황이라고 했다. 유럽 채무위기가 중국에 가져오는 부정적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올해 10% 수출 증가 목표도 어려울 수도 있다고 했다. 션지엔광은 경제성장 안정을 위해, 예금준비율을 하락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부동산 정책 또한 적절한 조정으로 투자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국가 정보센터 경제 예측부 치징메이(祁京梅)는, 대외무역 형세가 심각하기에, 2분기 경제 성장은 아마도 1분기 수준과 비슷하거나 다소 하락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는, 실물경제 약세가 현저하고, 소비동력이 부족하기에, 투자가 올해 경제 성장을 이끄는 중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광저우 상품교역전시회 성사액 작년 동기대비 2.3% 하락

광저우 상품교역 전시회가 지난주에 막을 내렸다. 성사액은 지난 회(2011년 9월) 대비 4.8% 하락했고, 작년 동기 대비 2.3% 하락했다. 이는 중국 내륙의 향후 수출 상황이 여전히 낙관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심각한 수출 형세에 대해, 국무원 부총리 왕치산(王岐山)은 4월 초에 열린 중국 동부 7성 대외무역 형세 좌담회에서, 각 성 및 도시들은 올해 10%의 대외무역 증가 목표 달성을 이루는데 힘쓰자는 '군령장(군서약서) 체결을 요구했다. 그러나 분석에 따르면, 이 목표 달성을 힘들 것이라고 보고 있다.

출처 :홍콩경제일보 글쓴이 : Lam Mei Fan(林美芬)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