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Octopus, 'O!ePay' P2P 즉시이체 서비스 실시

Octopus는 최근 모바일 결제서비스 'O! ePay Easy Pay'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개인과 개인 간(P2P)의 지불 서비스와 Octopus 카드를 연결시켜 즉시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지금 현재는 NFC 기능이 탑재된 안드로이드 핸드폰만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며, 아이폰 유저는 카드리더기가 출시된 후에, 옥토퍼스 카드로 이체가 가능하다.

그러나 이 서비스는 리스크가 우려되는 온라인 결제시스템이기에, 계정 도용, 해커들의 무단침범 및 이체 등 보안문제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보안전문가는,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친구의 신분 계정을 확인한 후 이체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다시금 인증을 통하지 않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존 옥토퍼스는 그저 개인이 업체에게 결제하는 용도로 쓰였는데, 'O! ePay Easy Pay'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O!ePay' 앱을 스마트폰이나 일반 PC 컴퓨터에 설치하면 P2P 결제를 실행할 수 있으며, 자신의 O!ePay 계정과 다른 사람의 O!ePay 계정 간에 직접적으로 즉시 이체가 가능하다.

이체한도 이틀 간 최대 3000불

NFC 기능이 탑재된 안드로이드폰에 설치하기만 하면 O!ePay 계정 내 금액을 이미 등록된 옥토퍼스카드에 이체를 하거나 받을 수가 있으며, 또한 스마트 장치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든지 옥토퍼스 카드 금액을 충전할 수 있으며, 혹은 옥토퍼스 카드 내 금액을 O!ePay 계정으로 이체할 수 있다.

O!ePay Easy Pay 는 옥토퍼스 카드사에서 연구개발 및 운영하는 서비스이다. 예를들어, 즈푸바오 등 다른 모바일 결제시스템과 다른 점은, O!ePay는 주로 옥토퍼스카드로 연결되며 서비스는 iOS와 Android 모바일 장치에만 지원가능하다.

신청하려면 홍콩신분증 소지자에 만 18세이상, 개인 옥토퍼스카드, 옥토퍼스 자동충전서비스고객,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 저축성 계좌고객 소지자라면, App Store 및 Google Pay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 최고 충전금액은 HKD 3,000 이며, 이체 금액은 이틀 누적 금액이 HKD 3,000 미만이다.

그러나 O!ePay 서비스 보안부분에서 적지않은 구멍이 존재한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오픈 플랫폼을 사용하기에 홍미, 샤오미 등의 핸드폰 사용자도 사용가능하다. 홍콩데이터 과학기술 협회 데이터 보안소집인 판긴만(范健文) 씨는 작년 iOS 시스템에서는 총 375개의 결점을 발견했으나, 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130개의 결점만을 발견했다고 통계데이터를 인용하며, 안드로이드 시스템으로 O!ePay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보안상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그러나 만약 탈옥하여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라면, O!ePay 앱 상의 자료가 흘러나갈 수도 있기에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탈옥한 상태의 핸드폰이라면 O!ePay 서비스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유했으며, 만일 자신의 계정이 도용된 것 같다면 바로 옥토퍼스 카드 서비스 핫라인 2266-2222로 전화해 계정 사용 중단을 요청하길 권고했다.

상대편 사용자의 신분을 인증한 후에 매번 거래할 때 다시금 인증하지 않는 시스템에 대해서는 바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판긴만 씨는, O!ePay 인증시스템은 다소 고도의 보안 리스크가 있기에, 결제하기 전에 결제대상자의 신분을 다시 인증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의 전화번호가 도용됐을 경우, 제 3자가 그 사람의 신분으로 거래를 요청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