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중국내륙 백화점업계 웨신(微信, Wechat)으로 마케팅

2012년 6월, 웨이신(微信, Wechat)는 웨이(微)생활 회원카드를 출시했고, 이는 바코드를 이용해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기 위함이었다. 웨이신의 바코드에는 특정 자료 내용을 포함하고 있고, 사용자는 핸드폰으로 바코드를 스캔해 사업자와 할인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2012년 8월 18일 , 웨이신 대중 플랫폼에 출시, 처음으로 미디어, 브랜드업자 및 공인들의 승인을 얻어 계좌 인증을 진행했다. 일반계좌를 오픈한 후,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여러 업자들 웨이신으로 마케팅

한 기자가 베이징 몇 백화점을 취재한 결과, 바코드 표식을 어디서든 볼 수 있었다. 벽, 창문, 식당 테이블, 포스터, 바닥, 심지어는 백화점 직원 유니폼에서도 바코드를 볼 수 있었다. 소비자가 바코드를 스캔한 후, 사업자의 공공계정에 대한 정보 및 지속적으로 사업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웨이신 마케팅의 주요 방법은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브랜드 이벤트', '병 속의 편지'를 통해 정보를 판촉 제공한다. 그리고 둘째는 전단지광고, 고객은 '주변 사람 검색'을 클릭해 주변의 사업자가 출시한 광고를 볼 수 있다. 셋째는 '할인', 소비자는 바코드를 스캔한 후 온라인 회원카드를 획득한 후 사업자가 제공하는 회원할인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넷째 인터렉티브(Interactive) 마케팅으로, 기업이 자신의 웨이신 대중 플랫폼을 통해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중 할인마케팅과 인터렉티브 마케팅이 백화점 광고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작년 7월, 청쉰(騰訊) 하의 '웨이셩훠(微生活)는 우선 베이징시의 세 개의 백화점(신세계 백화점,, APM과 차오양 조이시티과 합작하여 웨이신 회원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웨이신 고객 수가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 웨이셩훠(微生活)과 협력한 브랜드는 갈수록 늘어나고 그 범위가 레스토랑, 상가, 영화관, 팬션 등 각 영역으로 분포되기 시작했다.

페퍼 런치 키친(Pepper Lunch Kitchen) 래플즈 지점에서는 두 여성이 바코드를 스캔한 후, 이 식당의 웨이신회원카드를 획득하게 되고 이 매장의 혜택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인민폐 2위안으로 원가 7불의 아이스크림을 살 수 있다. 이 매장의 매니저는 "이러한 방식(웨이신 마케팅)은 매우 참신합니다. 고객도 끌 수 있고, 30%고객은 바코드를 스캔해 저희의 고객이 됩니다."라고 했다.

수많은 사업자들은 대중 플랫폼을 개통해, 독자적으로 웨이신 마케팅을 펼친다. 신세계백화점(新世界百貨)의 마켓부서 Mr. 쑨(孫)은, "'웨이셩훠(微生活)과 협력해야, 청쉰이 향후에 유료화할 수도 있고, 고객 정보 유실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SPA 매장에 따르면, "프로모션 정보 이외에, 고객들에게 일상생활 정보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씨, 화이트닝 및 건강 관리에 관한 지식 등을 제공할 수 있죠"라고 했다. 사실상 소비자들이 사업자에 대해 다량의 프로모션 정보에 대해 반감이 생기는 걸 방지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제공하는 정보 내용이 풍부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다.

웨이신은 약 4억의 유저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사업자들이 웨이신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선택하는 주된 원인이다. 지금 현재 웨이신 유저 수는 엄청나며, 사업자 자체 응용프로그램보다 웨이신 일일 방문객 수가 훨씬 더 많다.

청쉰 생활 온라인상점부서 총괄 매니저 장잉(張潁)은, 온라인 회원카드로 과거의 회원카드를 대체함으로써, 고객과 사업자 간의 관계를 연결시키고, 회원카드를 휴대해야 하는 불편을 해결함으로써 사업자의 정확한 마케팅이 실시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영화관에서도 회원카드를 휴대할 필요없이 웨이신 회원카드를 제시하면 티켓 할인과 세트 할인을 바로 누릴 수 있다. 지금 현재 베이징 세 곳 백화점의 웨이신 회원은 이미 10만 명이 넘었다고 한다.

신속한 정보 전달, 광범위한 범위 또한 여러 사업자들이 공공 계정을 오픈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전화해 정보를 제공해야 했었으나, 지금은 공공 계정을 통해 바로 바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웨이신 마케팅을 통해서 안정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단점도 발견되고 있다. 처음에는 여러 할인 혜택 등의 정보를 제공해 실용적이었을 지 몰라도 나중에는 스팸 광고로 전락하기도 하기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