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선 창업 후 건물 매입, 어느 80년대 출생자 연수익 백만불 (출처:HKET)

홍콩의 비싼 임대료, 비싼 건물가격, 자금이 수중에 있을 때, 창업을 해야할지 건물을 사야할 지 고민하게 된다.

80년대 출생 한 젊은이는 우선 창업 후 건물 매입하기로 결정을 내리고, 백만여불 정도를 투자해 서구식 레스토랑을 오픈해 고품격 음식을 서비스하면서 한 해동안 백만불의 수익을 얻었다. 그는 창업하기는 쉬우나 그 업을 지키는 것이 힘든데, 이것은 자신보다 나이많고 경험이 풍부한 직원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젊은이는 Joe Wong(黃祖堯)으로 28세의 나이에 자신의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으며 연수익 90~120만불을 창출해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성격이 자주독립적이며 중고등학교 때 리더로서의 재능이 있었으며, 대학교 때 중국기업관리를 이수함으로써 창업의 기초를 다졌다고 했다.

라이센스와 인테리어 문제로 1년 임대료 허비

지금 여러 젊은이들이 하루 빨리 안락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보내길 원하고 있다. Joe는 우선 창업 후에 건물 매입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2010년에 졸업한 후, 부모가 그의 주택 마련을 위해 모아둔 수십만불에, 자신이 모아둔 돈을 합쳐, 총 150만불로 몽콕(旺角)에 파티 음악 레스토랑을 오픈했다. 그는 "홍콩에서 수입이 가장 좋은 업종이 부동산 시장, 주식시장, 요식업계"라고 말했다.

2년 반 후에 지출과 수입이 서로 균형을 이루며 연 영업액이 600만불에 달했다. 그러나 그의 창업도 줄곧 순조로웠던 것만 아니라고 한다. 처음에 라이센스와 인테리어 문제로 월 임대료 8만불씩 1년동안의 임대료를 허비했다고 했다. 또한 나이 많은 요리사와 매니저 초빙으로 인한 문제가 많았다고 한다. "그들은 경험이 저보다 많은 것만 생각해 제가 제시한 금액에 다 퇴짜를 놓곤 했죠. 사장으로서 들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했어요"라고 했다. 나중에는 세심하게 분석하면서 비결을 깨달았다고 한다. 인사관리가 극복하기 가장 힘든 고비였다고 그가 말했다.

일반적인 가격의 음식 만들지 않아. 고연봉으로 실력파 요리사 초빙

연 백만불의 수익을 얻기 위해서 레스토랑은 자체적인 특색이 있어야 하는데, 이 레스토랑은 몽콕 네이던로드에 자리하고 있으며 저녁시간대에서 새벽시간대까지만 운영하며 주요 고객층은 고소비층인 80년대 이후 출생자인 직장여성들이다. 저가 가격경쟁은 오히려 악순환을 초래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격의 음식은 서비스하지 않는다고 한다. '보통 스파게티 한 접시에 70불에 팔면, 저는 110불에 판매합니다. 좋은 재료로 만들어서 사람들로 하여금 먹고 싶게 만드는 거죠. 점심 식사를 비싸게 팔 수 없습니다. 점심 때 한 접시에 60불이라면 저녁식사 때 칵테일 한 잔에 60불이면 그 부족한 부분을 충당할 수 있게 되는 거죠"라고 했다.

그러나 식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어 원가를 생각해야 하긴 하지만, 요리사야 말로 식자재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켜줄 수 있게 일부러 고연봉으로 훌륭한 요리사를 초빙해 온다고 했다. 시장가격보다 더 높게 줘서라도 훌륭한 요리사를 초빙해 오지 못한다면 오히려 그것이 더 손해를 본다고 그는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보통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홍보하며 매달 메뉴도 바꿔주고, 여기저기 다른 곳도 탐색하며, 지금 레스토랑을 정상궤도로 올라오면 분점 오픈으로 더욱 더 다양하게 발전시키고 싶다고 했다.

** 창업 TIP

1) 시장 변화에 민감

2) 지속적인 새로움 추구

3) 원가 및 고객층 계산

4) 온라인네트워크 활용

5) 소비자 각도에서 고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